실시간 뉴스


[BIFF 화제작 인터뷰]'보희와 녹양'


아빠 찾아 떠난 소년과 단짝 소녀의 사랑스러운 성장담

[조이뉴스24 권혜림 기자] 보희(안지호 분)는 여린 소년이다. 슬픈 영화를 보면 펑펑 눈물을 흘린다. 매사에 조심스럽고 사려깊다. 때로는 조금 쉽게 상처를 받기도 하고, 또 작은 따뜻함에 마음을 녹이기도 한다. 요리를 잘 한다. 기분이 좋을 땐 눈동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활짝 웃는다.

소녀 녹양(김주아 분)은 씩씩하다. 보희와 둘도 없는 단짝이다. 입이 조금 거칠고 보희를 즐겨 놀리지만 꼬마 시절부터 함께 한 보희에게 누구보다 든든한 존재다. 일상을 휴대폰 영상으로 남긴다. 특별한 목적은 없다. 뭐든 많이 찍어서, 언젠가 한 편의 영화를 만들고 싶다. 그 주인공은 아마도 보희가 될 것 같다.

영화 '보희와 녹양'(감독 안주영, 제작 한국영화아카데미 KAFA)은 엄마와 단둘이 살던 보희가 아빠에 대한 비밀을 뒤쫓으며 시작된다. 엄마에게 남자친구가 생긴 것을 알게 된 보희는 화가 나고, 죽은 줄 알았던 아빠가 살아 있는 것 같다고 그 즈음 직감한다.

홧김에 가출한 보희는 녹양과 함께 아빠가 남겼을 자취를 따라 나선다. 아주 어린 시절 만난 적 있는 누나를 찾아가 아빠에 대한 단서를 얻으려 한다. 승무원인 누나가 오래 집을 비운 사이 누나의 남자친구 성욱(서현우 분)과도 가까워진다. 늘 함께인 녹양부터 누나의 동거인 성욱, 아빠로 오인된 노교수, 아빠의 친구까지, 보희의 여정은 쌓여가는 인물들로 점차 두터워진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소년 보희는 저도 모르게 훌쩍 자란다.

영화는 보희와 녹양, 두 인물을 통해 '소년다움'과 '소녀다움', 혹은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으로 분류되는 덕목들을 자주 전복한다. 이 구도는 누나와 성욱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성역할의 고정관념을 뒤바꾸어 구성한 인물들의 성격은 각 남녀 간 관계를 보다 입체적인 모양으로 완성한다. 그간 흔히 다뤄져 온 '뿌리 찾기'의 서사가 이 영화에선 권태롭게 느껴지지 않는다. 강박적으로 보일만큼 성역할론을 거부하면서도 끝내 그 바깥의 보편성으로 관계를 껴안고야 마는 연출의 유연함 덕이다.

영화를 연출한 안주영 감독은 단편 '옆구르기'로 지난 2015년 미쟝센단편영화제 희극지왕부문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2016년 한국영화아카데미 32기 연출전공을 졸업했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부문에 공식 초청된 '보희와 녹양'은 그의 첫 장편 영화다.

이하 '보희와 녹양' 안주영 감독과 일문일답

-인물들의 이름 쓰임이 독특하다. 제목이 되니 대만 청춘영화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정확히 전달하기 쉽지 않은 제목이더라.

"동료들과 '제목이 너무 어려워서 망했다'고 말하곤 했다.(웃음) 하지만 괜히 추상적인 말을 쓰기보다는,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이니 아이들의 이름을 쓰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다른 제목이 잘 생각나지 않기도 했고. 아이들 이름의 경우, '보희'는 대명사 '보이(Boy)'를 캐릭터에 맞게 보통 여자 이름으로 쓰이는 '보희'로 바꿨다. '녹양'은 짐 자무쉬의 영화 '브로큰 플라워' 속 작은 캐릭터에서 따 왔다. 자신의 이름이 '선그린(Sungreen)'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는데 인상적이었다. 그 이름을 늘 쓰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그대로 쓸 수는 없으니 '녹양'으로 가져왔다. 그러다보니 둘 다 이름이 조금 난해해졌다.(웃음)"

-보희와 녹양 역을 연기한 두 청소년 배우의 연기는 영화의 재미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캐스팅 과정이 궁금하다.

"아이들이 너무 귀여웠다. 오디션을 많이 보지 않고, 캐릭터와 닮은 두 사람을 캐스팅했다. 사실 나는 배우 디렉팅을 많이 하는 편도 아니고, 잘 못하기도 한다. 그래서 캐릭터의 성격을 실제로 가지고 있는 사람을 캐스팅하곤 한다. 보희 역 안지호는 처음부터 '이 아이 뭐지?' 싶을 만큼 보희와 너무 똑같았다. 두 아이들 모두 감수성이 뛰어나다. 실제로 동갑(2004년생, 15세)인 두 배우가 투닥거리는 모습을 보면 너무 재밌다. 올해 영화제 개막식에서 류이치 사카모토가 피아노 연주를 할 때도, 보희 역 안지호는 너무 감동받은 얼굴을 하고 있고, 녹양 역 김주아는 여기 저기를 둘러보느라 바빴다.(웃음) 아이들이 너무 빨리 자라고 있어서, 영화 속 아이들의 귀여움이 남아있을 때 영화가 개봉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한다."

-영화 속 보희와 녹양, 누나와 성욱에게서 보이는 성별 역전의 관계 역시 흥미롭다.

"기존의 성역할에서 성격이 바뀐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원래의 기획 의도로는 아이들의 외로움 같은 것을 말하려 했다. 다른 집단이나 무리에 잘 잘 어울리지 못하고 외로움을 느끼기도 하는 아이들 말이다. 서로 아주 다른 두 아이가 만났을 때 어떤 시너지가 나올지 궁금하기도 했다."

-극 중 영상을 찍는 녹양을 보며 보희는 행동의 목적을 묻지만, 녹양은 '꼭 뭘 해야 되냐'고 묻는다. 어쩌면 이것이 감독이 견지하려는 태도가 아닐까 생각했다.

"말 그대로, 너무 강박을 가지고 있는 일이 많은 것 같다. 영화도 그렇고, 조금 즐기면서 해도 될 것들인데 너무 의무처럼 지워지는 게 많은 것 같더라. 그런 것을 영화 속에서라도 피할 수 없을까 생각했다. 실제로 지금은 잘 그러지 못하지만, 뭘 잘 모르던 어릴 땐 그랬던 것 같다. 갈수록 무서운 것도 생기고, 타성에도 젖으니까. 그래도 아직은 '꼭 뭘 해야 하냐'고 말할 수 있는 때라고 생각한다."

-아빠를 찾아 나서는 보희의 여정에는 예상 못한 여러 어른들이 등장하는데, 모두 선하고 따뜻한 인물들이라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사실 현실에 그렇게 좋은 사람들만 있지는 않지만, 그러고 보니 모두 너무 착하기는 하다.(웃음) 이미 상처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더 상처를 주고 싶지 않았다. 그 아이들을 굳이 괴롭혀야 하나 생각하기도 했다."

-누나의 남자친구이자 동거인인 성욱 역 서현우가 중후반부 영화의 중심을 잘 잡아주더라.

"개막작 '뷰티풀 데이즈'에도 출연했는데, 캐릭터가 너무 다르지 않나. 연기를 너무 잘 하는 배우라 영화마다, 캐릭터마다 다른 이미지를 보여준다. '보희와 녹양'에선 특유의 '능글능글함'을 적정선 안에서 잘 보여주셨다. 아이들과도 '케미스트리'가 잘 맞았다. 보희와 성욱이 목욕탕에 함께 가는 장면에선 서현우의 애드리브가 많았다. 대본엔 '들어가서 놀아주세요'라고 써 있었고 나머지는 애드리브였는데, 서현우는 대사를 크게 바꾸지도 않고 대부분 주어진대로 연기하는데도 본인의 스타일대로 맛깔나게 소화하더라. 내겐 너무 좋은 배우였다."

-성별 구도의 전복적인 활용도 그렇고, 극 중의 여러 상황에서 '뻔한 것'으로 여겨지는 설정들을 의식적으로 피하고 있다는 인상이 들더라.

"영화 전개 과정에선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계속 가고 싶었다. 결말이 뻔하게 가긴 했지만 주제에 대해서는 꼬아서 보여줄 필요 없이, 촌스럽더라도 그냥 정직하게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다. 아무래도 너무 예측되는 전개는 재미 없으니까. 결말의 경우 식상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생각도 했지만, 영화가 그리는 마치 대안 가족 같은 그 모습도 언제든 깨질 수 있는 것이라고 바라봤다. 너무 아름답게, 혹은 영원할 것처럼 보여주려 하진 않았다. 어쨌든 지금의 시간을 같이 보내고 있는, 지금 당장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느끼는 고마움, 그런 것들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

-엔딩을 보면서는 보희가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눈물을 흘리는 관객도 있었을 법 한데.

"(보희가 부러웠다면) 성공이다.(웃음) 지난 6일 상영 때는 우는 관객들이 많았다고 들었다. 친구도 울었다고 하더라. 남성 관객들이 많이 우는 것 같았다. (보희에게) 이입이 되나보다."

-첫 장편 영화로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단편 상영 때와는 기분이 다를 것 같은데.

"지난 2014년 단편으로 부산에 초청됐는데, 단편은 여러 작품을 한 섹션으로 묶어 상영하기 때문에 부담감이 덜했다. 하지만 장편은 관객이 오롯이 내 영화를 보기 위해 두 시간을 쓰는 것 아닌가. 내가 그것을 다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에 엄청난 부담감이 느껴졌다. 떨리기도 했다. 영화제 일을 오래 했기 때문인지 '영사사고가 나면 어쩌지?'라는 생각까지 하며 엄청나게 긴장했다.(웃음) 다행히 '많이 웃고 울었다'는 반응이 있고, 배우들과 사진을 찍으신 관객들이 많다는 이야기도 들으니 좋았다."

-영화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궁금하다.

"일반 대학의 인문학부에 다녔고 영화제 관련 일도 하다가 대학원에서 영상을 공부했다. 이후 한국영화아카데미(KAFA)에 들어갔다. 처음엔 조금 늦게 영화를 시작한 편이라 힘들었다. 영화는 혼자 찍는 게 아니지 않나. 사람도 많이 필요하고 공부도 많이 해야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더라. 방황도 많이 했고, 그래서 학부 졸업 후 한참 있다 대학원에 들어갔다. 거기서 나보다 영화를 많이 찍어본 친구들을 만나 많이 배웠다. 지금도 동료들에게 배우는 면이 크다."

-올해 비전과 뉴커런츠 부문 초청작 중엔 여성 감독들의 작품이 크게 늘었다. 여성 영화인들의 약진을 보며 반가움도 느낄 것 같은데.

"그렇다. 너무 (남녀 감독 수의) 편차가 심하지 않나. 단편영화계에서도 주목 받는 여성 감독이 많은데 그 기반이 점점 넓어지지 않고 막혀 있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나아지고는 있지만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한다. 그에 더해 여성 감독을 보는 고정된 시선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도 한다. 예를 들어 똑같이 따뜻한 영화를 만들어도 여성 감독에게만 '여성 감독이니 섬세하다'고 하는 시선 말이다."

-올해 '보희와 녹양'을 비롯해 '호흡'(감독 권만기), '아워바디'(감독 한가람) 등 한국영화아카데미 제작 장편들이 다수 함께 초청됐다.

"영화제 첫 상영 당시 나는 서울에 있었는데, 그날 같이 작업한 동생들이 내 영화를 보러 간다고 하니 심장이 터질 것 같더라. 시나리오를 고치는 약 9개월 간, 학교에서 상상을 초월할만큼 질타를 받는 시간들을 보낸다. 다 같이 혼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반복한다. 1년 가까이 함께 편집하던 과정도 서로 알고 있다. 혼자 했으면 힘들었을텐데 의지가 많이 됐다."

조이뉴스24 부산=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BIFF 화제작 인터뷰]'보희와 녹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