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간14년]LAFC와 LA 갤럭시, 모든 것은 팬을 위해서


명가와 신생팀, 출발은 다르지만 목적은 같다

[조이뉴스24 김동현 기자] '말로만 (지역) 사회 공헌 사업, 언제까지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야 할까요.'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은 외연은 확장되고 있지만, 내부는 여러 문제로 곪아 터지기 직전입니다. 각 종목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외화내빈'이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불균형입니다. 어딘가 아픈데 왜 발병했는지 모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부실한 팬서비스를 지적하는 팬들도 있고 관전 불편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단의 역할이 단순히 승패라는 결과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인터넷 스포츠, 연예 매체 조이뉴스24는 11월 1일 창간 14주년을 맞아 바로 이 부분을 건드려 보기로 했습니다. 창간 14주년 특집으로 연고지와 팬들을 위한다는 프로구단의 존재 이유를 재점검해보기로 말이죠. 특히 구단의 역할 중 하나인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되고 있는지, 어떤 의미로 하고 있는지 말이죠.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과감한 사고 전환도 제안합니다. 총 8부에 걸쳐 점검해봤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사회 공헌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지 살펴봤습니다.

1부. 의무감과 흉내만 내는 지역 사회 공헌 사업

① 한국 프로스포츠에서 사회 공헌은 어떤 의미일까

② 누구를, 무엇을 위한 사회 공헌 사업인가

2부. 프로스포츠 구단과 지역의 연대감은 어떻게 생기는가

① 적극적인 소통으로 인천 야구사 새로 쓰는 SK

② 12년의 동행으로 성장한 전북 현대, 후발 주자 안산

③ 천안에 완벽하게 뿌리 내린 현대캐피탈

3부. 라이벌이자 동반자인 이웃나라 스포츠의 사회 공헌 협업 사례와 효과-일본

① '흔들리지 않는 철학' J리그에 뿌리내린 홈 타운 활동

② 폭풍우 몰아쳐도 J리그 찾는 팬들의 열정

③ 일본 농구, 늦었던 출발 메우기 위한 적극적 활동

4부. 프로스포츠의 천국에서는 어떻게 접근했나-미국

① 미국의 CSR, 정확한 플랜 확립서 출발

②LAFC와 LA 갤럭시, 모든 것은 팬을 위해서

③'Soccer For All' MLS가 축구를 통해 바라보는 것

5부. 종합스포츠클럽(SC)이 곧 사회 공헌이다

6부. 종합스포츠 클럽의 천국은 어떻게 지역과 융합했는가

7부.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8부. 국민 참여 토론회

미국 프로축구(MLS)는 현재 전세계 축구 리그 가운데 가장 뜨거운 리그 가운데 하나다.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LA 갤럭시) 웨인 루니(D.C 유나이티드) 다비드 비야(뉴욕시티FC) 카를로스 벨라(LAFC) 등 한때 유럽 축구 무대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선수들이 미 대륙을 누비고 있다. MLS에서 유일한 한국인인 김기희(시애틀 사운더스)도 건실한 수비수라는 평가를 받으며 세계적인 공격수들과 합을 겨루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서도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축구 열기는 굉장히 뜨겁다. 축구라면 사족을 못 쓰는 히스패닉 계열이 도시 전체 인구의 절반 가까이(47.5%)를 차지하고 있어 축구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다.

백인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동부와는 분위기 자체가 다르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찰리 신 MLS 데이터 분석 파트 부사장은 "동부와 서부의 분위기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면서 "아마 동부에서 축구를 본 후 로스앤젤레스로 가면 많이 놀랄 것"이라고 귀띔하기도 했다.

이 로스앤젤레스에는 전통의 명가인 LA 갤럭시와 신생팀인 LAFC 두 팀이 있다. 같은 연고지를 사용하고 있지만 두 팀의 컬러는 확실히 다르다. LA 갤럭시는 데이비드 베컴(은퇴) 스티븐 제라드(레인저스 감독) 등 다양한 스타 선수들을 영입해 미국 서부 축구 열기를 한 차원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 팀이다.

지금도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브라히모비치라는 스타 선수와 잉글랜드 국가대표 부동의 레프트백이었던 애쉴리 콜, 멕시코 국가대표인 지오반니 도스 산토스와 조나단 도스 산토스를 모두 보유해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반면 LAFC는 올 시즌 새롭게 MLS에 참가한 신생 구단이다. 확실한 스타선수는 과거 아스널(잉글랜드)과 레알 소시에다드(스페인)에서 준주전급 선수로 뛰었던 멕시코 국가대표 벨라 정도다. 우루과이 유망주 중 한 명인 디에고 로시나 미국 국가대표급 선수들이 몇몇 있지만 이름값에선 LA 갤럭시에 다소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이 두 팀은 저마다의 색깔을 뽐내며 리그에서 절정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달 23일(이하 한국시간)과 24일 현장에서 지켜본 두 팀의 경기는 그야말로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수많은 팬들이 경기장을 찾아 열렬한 성원을 보냈다. 경기장 내에 마련된 오피셜 스토어는 발을 디딜 수 없을 정도였다. 길게 늘어선 줄에 서서야 구입을 할 수 있을 정도였다.

특히 동부의 분위기와는 천양지차였다. 기자는 9월 초순, 휴가차 뉴욕을 방문해 양키스타디움에서 열린 뉴욕시티FC의 홈 경기를 현장에서 봤다. 상대팀은 뉴잉글랜드 레볼루션과 DC 유나이티드였다. 뉴잉글랜드야 그렇다치더라도 DC 유나이티드는 루니를 보유한 클럽이었기에 큰 열기가 예상됐다. 실제로 구단에서 이날을 '히스패닉의 날'로 지정하는 등 나름의 노력을 기울였고 실제로 팬들도 많았지만 '뜨거운 열기'라는 표현을 쓰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었다. 팬들이 마치 야구 경기를 보듯이 축구를 대하는 인상을 받았다.

그러나 LAFC와 LA 갤럭시의 경기는 차원이 달랐다. LA 갤럭시와 LAFC만을 위해 지어진 축구 전용 구장에서 만원 관중이 보내는 성원은 로스앤젤레스 축구 열기를 그대로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두 팀 모두 홈에서 승리를 따내며 팬들의 박수 갈채를 받았다.

◆스포츠 넘어 LA 도시 문화에 영향 미치려는 LA 갤럭시

이러한 인기는 그냥 얻어진 것은 아니다. 두 팀 모두 연고지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지역 사회와 접점을 만들고 있다.

특히 1996년 창단된 LA 갤럭시는 오랜 기간 로스앤젤레스 사회에 공헌을 이어나가고 있다. 24일 시애틀 사운더스와 경기가 열린 스텁허브 센터에서 만난 로렌 노빈스키 LA 갤럭시 사회공헌 담당자는 "우리는 곳곳에 작은 커뮤니티들을 만들어 팬들이 LA 갤럭시와 보다 더 자주 교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작은 축구 그라운드를 만들기도 하고, 선수들이 병원에 방문해 환자들을 위로하기도 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우리는 스포츠 구단이긴 하지만 스포츠를 넘어서서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교육, 도시의 문화 등 모든 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존재가 되길 원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활동들의 예산은 모두 LA 갤럭시가 집행한다. 노빈스키는 "도시에 그라운드를 만들거나 하는 활동에 있어서 지자체가 허가를 내주는 것 외에는 예산을 따로 집행하지는 않는다"면서 "클럽 스스로가 이러한 예산들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그 전체에서 진행하는 활동이기도 하지만 "리그가 제시한 가이드라인 속에서 구단이 스스로 움직이는 부분이 더 크다"는 것이 노빈스키씨의 말이다.

이 예산을 마련하는 활동이 바로 재단이다. 선수들의 사인이 들어간 각종 상품들을 판매해 그 수익금을 아픈 아동들에게 제공한다. 노빈스키 씨는 "팬들은 상품을 얻을 수 있고 동시에 사회 공헌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는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장 내에 마련된 재단 부스에서 물품을 구입한 LA 갤럭시 팬 제니퍼 씨는 "구단이 이런 활동을 하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뿌듯해하기도 했다.

금전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무형의 유산도 무시할 수 없다. 세계 최정상급 리그에서 스스로를 갈고 닦아온 스타 선수들의 품격 또한 LA 갤럭시 선수들에겐 하나의 배움이다. 노빈스키는 "베컴, 제라드 그리고 이브라히모비치 등이 직접 봉사활동에 참가하진 않지만 자금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웃음) 또 스타 플레이어의 모든 면들을 다른 선수들이 흡수할 수 있도록 훈련 등에서 접점을 최대한 늘리고 있다"면서 "실력적인 부분도 그렇지만, 어린 선수들이 이들의 행동이나 팬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구단의 의무이자 그 선수들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 모든 활동들은 결국 지역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생각서 출발한다. "결국 우리의 활동으로 도움을 받은 이들이나 우리의 활동을 본 이들이 LA 갤럭시의 팬이 되었으면 한다"면서 "선수들 또한 지역 사회에 대한 공헌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골목 전략'으로 LA 다운타운 침투하는 LAFC의 전략

LA 갤럭시가 오랜 시간을 들여 자신들의 방식을 구축했다면 신생팀인 LAFC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로스앤젤레스 거리에 침투하고 있다.

25일 LA 시내에 있는 LAFC 사무실에서 만난 아이다 모로우 LAFC 지역사회관계(Community Relations) 디렉터는 "우리는 신생팀이기 때문에 보다 세분화된 부분, 거리와 거리, 골목과 골목으로 침투해 로스앤젤레스 지역 사회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LA 갤럭시라는 인기 팀이 있는 상황에서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긴 쉽지 않다. 하지만 LAFC는 오히려 LA 갤럭시와 함께 지역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모로우 디렉터는 "우리는 좀 더 다운타운에 가깝고 시내 중심부에서 활동하고 있다. 보다 세밀화된 지역 사회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은 LA 갤럭시와 다른 점"이라면서도 "이러한 부분이 융합되면 지역 사회 공헌에는 더욱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A 갤럭시가 도시 전체를 타깃으로 했다면 LAFC는 골목, 즉 더 작은 사회에서부터 본인들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예를 들면 경기장 인근의초등학교에 선수들이 직접 찾아가거나, 구단이 작은 그라운드를 기부하는 식이다. 모로우 디렉터는 "다운타운 근처를 중심으로 LAFC 팬들을 늘려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팬들과 유대감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이 활동을 설명했다.

LA 갤럭시와 마찬가지로 이 활동들 역시 LAFC 자체적으로 이뤄진다. 지자체는 금전적인 지원을 하지 않는다. 대신 재단을 설립해 LAFC의 이름으로 기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기업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자금을 마련한다. 모로우 디렉터는 "신생 구단으로서 쉽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비전을 확실히 설명해 스폰서들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MLS 구단들이 하지 않았던 색다른 시도도 나오고 있다.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유튜브와 협업을 하고, 로스앤젤레스 지역 최대의 야구팀인 LA 다저스와 함께 만든 티셔츠 등을 발매하는 식이다. 특히 LAFC의 모든 경기는 유튜브를 통해서만 중계된다. 이날 동석한 오브리 프릭먼 LAFC 홍보 담당자는 "다른 구단들이 하지 않는 시도를 해서 결과물이 나온 좋은 예"라고 자랑했다.

이러한 활동들 또한 모두 도시에게 공헌하겠다는 뚜렷한 목적에서 출발한다. 모로우 디렉터는 "우선은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클럽이 어떤 활동을 하길 바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우리가 하는 이런 사회 공헌들이 도시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조이뉴스24 로스앤젤레스(미국)=김동현기자 migg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4년]LAFC와 LA 갤럭시, 모든 것은 팬을 위해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