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해찬 "예산안·선거제 연계, 7선 하는 동안 처음 봐"


바미·민평·정의 예산안 연계 연동형 비례제 요구 거듭 '유감'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의 내년도 예산안과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위한 선거법 개정 연계처리 주장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전혀 별개의 사안"이라며 거듭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예산안과 쟁점 법안의 심사 및 처리를 위한 정기국회 회기가 불과 이틀 남은 시점에서 선거법 개정을 둘러싼 여야 감정의 골은 더 깊어지는 모습이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5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정기국회가 오는 7일까지지만 예산안 통과가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며 "오늘 아침에도 각 당 원내대표간 예산협상이 진행 중인데 하루 빨리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들이 예산안과 선거법 개정안을 연계해 국회에서 농성 중인데 대단히 유감"이라며 "예산안은 예결산특위에서, 선거제는 정개특위에서 다룰, 전혀 다른 별개 사안인데도 연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는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예산안을 담보로 선거의 룰 개정 문제를 연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지금까지 국회의원 하는 동안 한번도 못봤다"고 꼬집었다. 또한 "이런 사례는 우리 국회에 큰 오점을 남기는 일이 될 것"이라며 "절대 연계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4일부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를 위한 국회 농성에 들어갔다. 야 3당 대표는 5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 문재인 대통령에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해찬 "예산안·선거제 연계, 7선 하는 동안 처음 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