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주열 총재 "韓경제, 금리인상·대외리스크 충격 감내 수준"


"2019년 새 각오로 미래 성장동력·선도산업 육성해야"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올 한 해 국내경제에 대해 "수출호조에 힘입어 잠재성장률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성장세가 이어졌지만 체감경기와 투자 그리고 특히 고용사정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18일 열린 '한국은행 출입기자단 송년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주택가격 급등 중 가계부채가 소득보다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금융불균형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인 점을 들어 지난 11월 금리 인상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 총재는 "무엇보다 기준금리가 낮은 수준에서 계속 유지될 경우 금융불균형 확대로 우리경제의 취약성이 한층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결정이었다"면서 "물론 이는 우리경제가 이번 금리인상의 영향을 충분히 감내할 수 있다는 판단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불균형 해소 정책에 대한 고충도 드러냈다. 이 총재는 "금융불균형을 축소하는 것은 그 성과가 당장 드러나지 않을뿐더러 계측하기도 쉽지 않고 우선은 금융비용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에 통상 인기가 없는 정책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총재는 "하지만 경제가 안정적 성장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필요조건이며, 통화정책은 긴 안목에서 우리경제의 앞날을 내다보면서 결정해야 하고 또 그 평가도 이러한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대외여건의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우리 경제의 견조함도 피력했다. 신흥국 금융위기와 미·중 무역분쟁 가운데 올해 내내 국내 금융·외환시장 불안 가능성에 대한 경계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주가 폭락 사태와 한·미 금리차 확대 등 리스크에 대비해 한은은 올해 총 11번 비상점검체제를 가동했다. 그는 "다행히 시장 전반이 불안해지는 상황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여기에는 무엇보다 우리경제의 대외건전성이나 충격흡수력이 양호한 점이 크게 작용했다고 본다"고 의견을 내놨다.

내년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이 총재는 "몇 년 후 우리경제가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새로운 각오로 미래 성장동력이나 선도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힘을 모아나가야 할 것이다"면서 "그 과정에서 각 경제주체들은 자신의 이익만을 앞세운다면 장기적으로 그 이익도 지켜낼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주열 총재 "韓경제, 금리인상·대외리스크 충격 감내 수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