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X 강릉역 사고시 선례…대표팀 관리·운영 전방위 감사 요청"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지난 9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급하게 자리를 마련했다.

하루 전인 8일 여자쇼트트랙 대표 심석희(한국체대)가 조재범 전 코치로부터 폭행과 폭언 등을 당한 것 외에 성폭행 및 강제추행 사실이 있다고 추가고소를 한 일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당시 노태강 제2차관이 체육계 폭력 및 성폭력과 관련해 긴급 브리핑을 가졌다. 문체부는 일주일 뒤인 16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있는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다시 자리를 만들었다.

'체육계 (성)폭력 후속 조치'에 대한 발표를 했다. 노 차관은 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오영우 문체부 체육국장이 나와 브리핑을 했다. 문체부가 발표한 후속 조치 중 가장 눈길이 가는 대목은 감사원에 대한 청구 요청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오 국장은 브리핑 후 현장 취재진과 질의 응답 과정에서 감사원 청구 요청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공익감사와 관련한 감사원 규정이 있다"며 최근 사례를 들었다.

오 국장은 "기획재정부 업무추진비 관련건을 비롯해 KTX 강릉역 사고와 관련해 주무부처와 이해관계 등을 고려해 공정하고 엄정한 감사를 하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같은 이유로 국가대표 선수들이 훈련하고 있는 진천선수촌 운영·관리와 관련해 요청을 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한체육회뿐 만 아니라 관리와 책임을 져야하는 문체부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책임도 이번에 함께 검토하고자 한다"며 "이런 이유로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구체적인 감사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 국장은 "문체부가 감사원에 청구한 내용은 선수촌 시설과 선수촌에서 생활하는 선수 및 지도자에 대한 관리·운영 실태"라며 "공익감사와 관련한 법 규정에 따르면 감사 청구 확정 후 감사원에서 현장조사가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공익감사 여부는 주무 기관인 감사원에서 1개월 내에 판단을 내려야 한다. 오 국장은 "이후 감사에 착수해 최소한 6개월 이내에는 감사 결과를 발표하게 돼있다"며 "필요한 경우 기간 연장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 국장은 감사 범위에 대해 "선수촌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번 감사를 통해 선수촌 시설, 선수, 지도자 등 선수촌 운영 실태를 포함해 각 종목 국가대표팀의 전반적인 관리와 운영에 대한 감사 청구"라고 밝혔다.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hantae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X 강릉역 사고시 선례…대표팀 관리·운영 전방위 감사 요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