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북한 방송통신 현황 조사 돌입


방발기금서 지원 …북에 직접 자료 요청 등 검토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남북간의 방송통신 교류 활성화를 위한 자료 구축이 시작된다. 그간 민간이 자체적으로 자료를 구축한 수준을 넘어 정책 수립과 학술연구에 기초자료가 될 전망이다.

23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북한 방송통신 이용실태 조사가 시작된다.

방송통신발전기금에서 지원되는 이번 사업은 통일부의 국정과제와도 연계해 추진된다. 이번 조사는 북한의 방송통신 현황 조사와 역사적 자료를 통합관리하고, 실효성 있는 남북 방송통신 교류 정책 수립과 학술연구를 지원하는 기초자료 마련 차원이다.

지난해 9월 14일 개성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개소식이 열렸다. [사진=조성우 기자]
지난해 9월 14일 개성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개소식이 열렸다. [사진=조성우 기자]

그간 북한의 방송·통신 이용 실태는 민간 전문가들이 이동전화 가입자 수 등을 조사, 발표하기는 했으나 정부 차원에서 공인하진 않았다.

또 문재인 정부 들어 남북관계 개선 및 협력에 활기를 띠면서 정보통신과 방송 관련 교류 방안이 제시되고는 있으나, 대북제재 여파로 실제 시행되는 것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번 사업 진행으로 방송통신 분야 남북교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조사와 자료수집은 북한에 관련 자료 요청을 포함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민간에서는 북한의 신문, 방송을 통해 발표되는 정보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국제기구, 인구조사에서 나온 정보를 토대로 북한 내 방송통신 현황을 파악해 왔다.

방통위 관계자는 "사업 초기 단계여서 세부사항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개성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에 자료를 요청하는 등 조사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 관계자는 "우리의 통계청에 상응하는 북한 통계기관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받아오기 위해 남북간 대화에 의견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중요한 정보 보다는 전화기 보급 대수 등 민간의 정보부터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북한 방송통신 현황 조사 돌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