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양대 노총위원장 만나 경사노위 참여 당부


양 위원장은 고 김용균씨 장례 치를 수 있게 진상해명 등 문제 해결 요청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양대 위원장을 면담하고 노동 현안을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5일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80분간 청와대 본관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최저임금, 노동시간, 노동 안전 등에서 노동권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사회적 인식”이라며 “그렇다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는 없다”고 전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백악실에서 김명환(왼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백악실에서 김명환(왼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어 “국민들이 바라는 건 사회적 대화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 노동권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라는 틀이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으니, 이 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들의 바람은 정부가 정책기조를 일방적으로 끌고 가지 말고 다양한 경제 주체들의 의견을 경청하라는 것”이라며 “새해 들어 중소기업, 벤처기업, 대기업, 중견기업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과의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동계와도 대화를 할 생각”이라며 “오늘 이 자리는 노동계와 대화를 사전에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두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고(故) 김용균 씨의 장례를 설날 전에 치를 수 있도록 진상규명과 정규직 전환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문제, 국제노동기구(ILO) 비준 문제, 제주영리병원 민영화 중단, 최저임금과 통상임금의 산입범위 동일화, 카풀 문제,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 등 여러 노동계 현안의 해결도 함께 요청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양대 노총위원장 만나 경사노위 참여 당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