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경수 후폭풍' 여야 설연휴 민심에 '주목'


文 대통령·여당 지지율 상승세도 꺾여, 한국당 김성태·최교일 악재에도 쾌재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2월 정국 '태풍의 눈'으로 부상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법정 구속 사태를 두고 여야가 모두 설 연휴 민심에 주목하고 있다.

보수 야당을 중심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책임론을 부각시키는 목소리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경우 2월 말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예정된 상황이어서 이번 사건을 톡톡히 호재로 활용하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이 김 지사를 향한 이번 판결을 '양승태 사법농단'과 연관성을 의심하는 만큼 설 연휴 이후 치열한 정쟁 국면이 예상된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일 당 지도부 회의에서 "청와대가 지금 계속해서 침묵하고 있다. 댓글조작으로 최대의 수혜를 받은 사람은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문 대통령을 직접 거론, 청와대를 겨냥한 발언들을 쏟아냈다.

30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공모 혐의로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
30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공모 혐의로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

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근거리에 늘 함께 있었던 김경수 지사로부터 보고를 받았는지 여부, 이 사건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지 여부에 대해 말씀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선관위가 대선 과정에서 적절한 직무를 수행했는지, 서울경찰청이 (허익범 특검의 수사 전 드루킹 사건에 대해) 과연 제대로 수사했는지 등 진실규명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소속 60여명 의원들은 청와대를 방문, 드루킹 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예천군의회 의원단의 방미 추태, 김성태 전 원내대표의 자녀 KT 특혜채용, 최교일 의원의 미 방문 당시 스트립바 방문 의혹 등 최근 잇따른 악재들이 김 지사의 구속과 드루킹 사건으로 뒤덮이는 분위기다.

지난 30일 김 지사의 법정 구속은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 여당 입장에선 직격탄이다. 지난 31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조사를 토대로 발표한 1월 5주차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 전국 성인 1천505명 대상, 응답률 7.6%)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전주보다 0.2% 하락한 47.5%로 나타났다.

지지율로만 보면 약보합세이나 중요한 대목은 일별 추세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그 전주 금요일인 25일 47.5%에서 화요일 29일 49.9%까지 상승 추세였다. 그러나 김 지사의 구속 판결이 이뤄진 30일 47%로 떨어졌다.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25일 38.6%에서 29일 40%로 상승 추세였으나 30일 36.9%까지 떨어졌다. 1월 5주차 최종 집계는 전주보다 0.9% 하락한 37.8%다. 한국당은 정반대 분위기다. 25일 27.7%에서 30일 29.2%까지 상승,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전당대회 주자들의 본격 출마선언에 따른 컨벤션 효과와 함께 김 지사 구속을 계기로 중도층의 합류가 이뤄진 결과다. 민주당과의 지지율 격차도 한 자릿수대로 좁혀졌다.

민주당은 김 지사의 구속과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의 대응에 대해 강경 노선을 굳힌 상황이다. 허익범 특검이 수사과정에서 드루킹 김모씨의 진술에 전폭 의지하는 등 부실 수사를 드러낸 점과 함께 판결을 담당한 성창호 부장판사의 양승태 전 대법원장 사법농단 연루 의혹을 집중 거론하고 있다.

보수 야당의 문 대통령 책임론에 대해서도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연휴 직전 당 지도부 회의에서 한국당을 겨냥해 "여러분의 대통령(박근혜 전 대통령)을 했던 사람이 탄핵을 당했고, 탄핵 당한 세력들이 감히 촛불혁명으로 당선된 대통령을 '대선 불복'으로 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청와대 앞에서 집회하고 당 대변인을 통해 대선 불복을 암시하는 발언과 행동을 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한국당이 2월 국회를 거부하겠다고 하고, 거리 투쟁을 하는데 설명절을 앞두고 국민이 편하게 명절을 지낼 수 있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경수 후폭풍' 여야 설연휴 민심에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