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설 연휴에도 한반도 시계 '급박'…북·미 종전선언 '가시권'


트럼프 내주 초 북미 정상회담 일정 발표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내주초 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 일정과 장소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북한과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 실무협의를 진행한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한반도 70년의 전쟁과 적대감을 뛰어넘어야 할 시간이라는 점을 확신하고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북한이 줄곧 요구한 종전선언 또는 체제보장에 대한 언급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2월 말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3일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관련 "내주 초 발표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지난 19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고위급 회담 당시 '2월 말' 열릴 예정이라던 입장에서 보다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한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RTVM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RTVM 캡처]

트럼프 대통령은 시점에 대해선 2월 말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가운데 장소와 관련 "여러분 대부분이 그 장소가 어디인지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둘러싼 북미간 협상에서 이미 상당 부분 조율이 이뤄졌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장소로 베트남이 유력하다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사회주의 국가로서 1980년대 후반부터 개혁·개방(도이모이) 정책 이후 경제발전이 가속화된 만큼 북한 입장에서도 주목할 만한 모델이라는 점 때문이다. 베트남 하노이와 함께 다낭이 그 중에서도 유력한 정상회담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같은 날 북한과 비핵과 실무협상 창구인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스탠퍼드 대학 강연에서 "우리는 북한을 침공하지 않을 것이다. 북한 정권의 전복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미국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70년간의 전쟁과 적대감을 뛰어넘어야 할 시간이라는 점을 확신하고 있다"며 "이런 갈등이 더는 계속될 이유가 없다. 우리가 핵무기에 대해 올바른 일을 한다면 한반도에 영구적 평화체제가 이뤄질 가능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발언은 북한이 경제제재 해소와 함께 줄곧 비핵화의 대가로 강조해온 종전선언 및 체제보장에 대해 긍정적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6월 1차 북미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추진"과 함께 양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새로운 관계 수립", "한반도에서 영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적 정권 구축을 위한 공동 노력" 원칙을 천명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진전된 입장과 미국측이 내놓을 구체적 '상응조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설 연휴에도 한반도 시계 '급박'…북·미 종전선언 '가시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