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당, 5·18 망언 이종명 '제명'…김진태·김순례 전대 이후 '징계유예'


이종명, 의총 열어 재적 의원 3분의 2이상 동의하면 제명 확정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자유한국당은 14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을 제명 조치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유예하기로 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서는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물어 주의를 촉구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 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징계를 결정한 데 이어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이를 확정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비대위 회의가 끝난 직후 브리핑을 열고 "중앙윤리위원회는 이들 의원들의 발언이 5·18 정신과 한국당이 추구하는 보수 가치에 반할 뿐만 아니라 다수 국민의 공분을 자아내는 심각한 해당 행위라고 보고 이 의원에 대해 제명 조치를,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 징계 유예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10일 이내에 재심 청구를 할 수 있고, 재심 청구가 이뤄지면 윤리위가 다시 소집돼 재심 청구 사유의 타당성 등을 논의해야 한다. 재심 청구를 하지 않고 열흘이 지나면 당이 의원총회를 소집해 징계 처분에 대해 의총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이 동의하면 제명이 확정된다.

이 의원이 제명될 경우 다음 순번 후보자의 의원직 승계 여부에 대해선 "제명이 된다면 당적을 정리하게 되는 것이고, 의원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 여부는 국회 사무처에서 결론을 낼 일이다"면서 "비례대표 승계 여부도 사무처 해석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2·27 전당대회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에 각각 출마한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선 당규에 따라 전대 이후 윤리위를 소집해 징계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김진태 의원은 이날 당의 결정에 대해 "이제 전당대회에 집중하겠다"고 밝혔고, 이종명 의원은 "안타깝다"고 심경을 전했다.

5.18 민주화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대책위원회가 13일 국회에서 한국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5.18 민주화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대책위원회가 13일 국회에서 한국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송오미 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당, 5·18 망언 이종명 '제명'…김진태·김순례 전대 이후 '징계유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