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거리 발사체’는 대구경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 보도…“김정은 동지가 직접 현지 훈련 지도”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4일 오전에 발사된 단거리 발사체는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 등이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훈련을 지도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5월4일 조선 동해 해상에서 진행된 전연(전방) 및 동부전선 방어 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했다”며 “이번 훈련이 전연 및 동부전선 방어부대들의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 운영 능력과 화력 임무 수행 정확성, 무장 장비들의 전투적 성능을 판정 검열했다”고 5일 보도했다.

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오전 동해 방향으로 최대 비행거리 200㎞의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 [뉴시스]
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오전 동해 방향으로 최대 비행거리 200㎞의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 [뉴시스]

조선중앙통신은 또 “천둥 같은 폭음이 터지고 번개 같은 섬광 속에 시뻘건 불줄기들이 대주를 박차고 날아올랐다”며 “조선인민군의 간결한 의지를 과시한 훈련은 가슴 후련하게 끝났다. 예고 없이 불의에 조직한 화력 타격 훈련이 성과적으로 진행된 데 대해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날 참관에는 김평해·오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병철·조용원 당 제1부부장이 동행했고 현지에서 리영길 북한군 총참모장, 박정천 군 포병국장 등 군 지휘관들이 김 위원장을 영접했다.

한편 북한은 4일 오전 9시6분부터 27분까지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단거리 발사체를 여러 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같은 날 발표했다. 발사체는 동해상까지 70~200㎞ 날아갔으며 오전 10시 이후에도 단거리 발사체 1발을 더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북한이 쏜 기종을 당초 ‘단거리 미사일’로 발표했다가 40여분 만에 ‘단거리 발사체’로 수정하면서 북한의 300㎜신형 방사포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었다. 김 위원장의 군사 행보는 지난달 17일 국방과학원이 진행한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 참관 후 18일 만이다. 또한 2017년 11월 ICBM급인 화성 15형 미사일 발사 후 1년 5개월 만이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거리 발사체’는 대구경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