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학용 환노위원장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사고, 노조파업에 기인"


"평균 연봉 1.2억인데 파업한 강성노조…파업 문화 바로잡아야"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21일 지난 주말 발생한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와 관련, "1차 책임은 무리한 작업을 강행한 회사 측에 있지만 빌미를 제공한 노조 또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사고는 우리나라 강성노조에 의한 파업이 기업과 국민, 국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여실히 드러낸 상징적인 사고"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한화토탈 노조원의 평균 연봉이 1억2천만원에 달한다고 하는데 지난해 동종업계 평균 임금인상률의 두 배 수준인 4.3% 인상을 요구하며 한 달 가까이 파업 중이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이어 "한화토탈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29.9% 줄어든 경영악화 상태였고 매출 손실 또한 하루 150억원씩 쌓일 정도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회사 실적이 나쁘더라도 보장된 직원 급여는 지급해야겠기에 마냥 손을 놓을 수 없어 일부 공정에 비조합원과 엔지니어 등을 투입하다 발생한 사고"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사측의 무리한 작업 강행에 면죄부를 주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한편으론 이해 못할 바도 아니다"라며 "회사가 망하든 말든 자신들의 임금인상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노조의 파업에 전전긍긍하며 손발이 꽁꽁 묶인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사측과 함께 기업을 경영해 나가야 할 파트너로서의 책임은 공유하지 않고 권리만 찾으려는 강성노조의 요구에 기업은 물론 나라 경제까지 발목을 잡힌 상황"이라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경영계가 요구해 온 파업기간 중 대체근로인력 투입 및 단체협약 유효기간 연장 등 노조에 급격하게 기울어진 법규와 제도 손질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소관 상임위원장으로서 대통령도 어쩌지 못하는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르는 강성노조의 비정상적인 파업 문화를 바로잡고 법과 제도의 정상화를 통해 대한민국 노사 모두의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충남 서산에 위치한 한화토탈 공장 내 스틸렌 모노머공정 대형 탱크에서 지난 17일과 18일 두 차례 유증기가 분출됐다. 이번 사고로 현장에 있던 근로자, 주민 등 650명 이상이 병원 진료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학용 환노위원장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사고, 노조파업에 기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