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털들깨·넓은잎대가래·네잎주걱비름…특이생육지서 국내 미기록 식물 5종 발견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016년부터 최근까지 진행한 식물 다양성 연구 결과 제주 곶자왈 등 특이생육지에서 국내 발견된 적이 없는 식물 5종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특이생육지는 지형이나 지질적인 특징이 다른 지역과 달라 특이한 생태계가 나타나는 곳이다.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뉴시스]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뉴시스]

식물별로 살펴보면 꿀풀과에 속한 털들깨의 경우 제주 곶자왈 지대에서, 가래과에 속한 넓은잎대가래는 강원 영월군의 석회암 지대의 작은 하천에서 각각 확인됐다.

돌나물과에 속한 네잎주걱비름과 벼과에 속한 여름개밀은 서남해 섬 지역인 신안군과 경상 의령군의 퇴적암 지대에서 각각 발견됐다.

특히 네잎주걱비름은 중국의 안후이성(安徽省)의 황산(黃山)과 구화산(九華山) 일대에만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희귀식물로, 중국 자생지와 수 백㎞ 떨어진 국내에서 발견된 것은 식물지리학적으로도 특이한 경우라는 게 생물자원관 측 설명이다.

쇠무릎비름과에 속한 섬쇠무릎은 신안군의 섬 지역 민가 주변에서 확인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들 종이 국제적으로 한국 자생생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까지 관련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한편 개체 증식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병윤 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이번 미기록 식물의 대부분은 자생지가 제한적이고 개체수가 매우 적어 적극적인 보호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준분류학자들과 함께 새로운 식물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털들깨·넓은잎대가래·네잎주걱비름…특이생육지서 국내 미기록 식물 5종 발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