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황교안·하태경 '벙어리' 발언은 장애인 차별"…장애인단체, 인권위 진정


"'벙어리' 표현은 사회적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장애인 비하 표현" 비판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장애인단체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의 공식석상에서의 발언을 문제삼아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두 사람이 공식석상에서 '벙어리'라는 표현을 쓰는 등 장애인차별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16일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측은 "황 대표와 하 최고위원은 공개된 장소에서 자신의 의견을 밝히면서 타인을 비하하고 모욕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표현에 장애 비하 용어를 빗대어 사용했다"며 시정을 요구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와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아이뉴스24 DB, 하태경 의원실 제공]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와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아이뉴스24 DB, 하태경 의원실 제공]

장애인단체 측은 황 대표와 하 최고위원이 '벙어리'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을 문제 삼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북한 미사일 도발에는 벙어리가 돼버렸다"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에 장애인 인권단체들은 9일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으나 아무런 답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 김정은이 문재인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조롱해도 더불어 민주당과 문 대통령 지지자들은 꿀 먹은 벙어리"라는 글을 올렸다.

이들은 "벙어리라는 표현은 사회적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장애인 비하 표현으로, 오래 전부터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것"이라며 "본인들의 정치적 반감을 드러내며 누군가를 공격하고 모욕하기 위해 (이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행위는 국회의원의 위치와 역할을 고려할 때 매우 심각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건 발생 이후 장애인들이 황 대표 소속 정당을 직접 찾아 면담을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한 얘기 한마디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하 최고위원은 많은 장애인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황 대표와 하 최고위원은 장애인을 국민이 아닌 정치적 쇼에 동원하는 하찮은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강력한 시정권고를 통해 다시는 이런 악의적인 행위가 국회 안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실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교안·하태경 '벙어리' 발언은 장애인 차별"…장애인단체, 인권위 진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