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관 '5G 보안 테스트베드' 구축한다


과기정통부와 민간 5G 보안이슈 점검 협의회도 상시운영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5세대 통신(5G) 확산에 따른 보안이슈 점검을 위한 민관 공동 테스트베드가 구축된다. 이를 통해 누구나 5G 보안을 실증할 수 있는 토대롤 마련한다는 취지다. 또 대·중소기업 상생도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5G 도입 및 확산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보안 이슈를 점검하고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할 '5G 보안협의회'를 구성, 19일 발족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10월부터 구성, 운영된 5G보안기술자문협의회를 확대 개편한 것. 학계와 국내 통신사, 제조사, 보안기업,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과기정통부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 50여 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과기정통부는 5G 보안협의회 발족과 동시에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정책, 기술, 표준 등 3개 분과 운영지침과 함께 위원장과 분과장을 선출했다. 각 장은 학계 전문가 중에서 선출했다.

5G 보안협의회장에는 정태명 성균관대 교수가 선임됐다. 정 교수는 정책분과장을 겸임한다. 정책분과는 해외 주요 동향과 보안 프레임워크, 각종 권고안을 살핀다. 해외 법제도를 분석해 국내 시사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해낼 계획이다.

기술분과는 유일선 순천향대 교수가 맡았다. 5G망과 디바이스, 모바일에지컴퓨팅(MEC) 등 5G 네트워크 기술에 따른 보안 기술 측면을 살펴보게 된다. 아울러 표준분과는 염흥열 순천향대 교수가 맡아 국제전기연합(ITU)과 글로벌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 등 5G 표준 동향을 보안 관점에서 다루게 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민관 모두 5G 테스트베드 필요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다.

이상훈 과기정통부 정보보호기획과장은 "5G 플러스 전략에서도 한국의 5G를 테스트베드화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5G 보안과 관련해서도 테스트베드 구축에 노력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며, "대기업들, 이통사 등이 보유한 테스트베드로 협의를 이끌어낼 수도 있고, 공동의 장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계획은 차기 회의에서 분과별 논의를 통해 수립될 예정이다. 관련 비용 확보를 위해 과기정통부와 민간 업체들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민관 공동 5G 보안 테스트베드가 구축되면 누구나 5G 보안 관련 실증작업을 할 장이 마련되는 셈이다. 다만, 과기정통부가 보안 검증을 통해 이를 인증하는 형태가 아니라 각 사업자들이 실증을 통해 자체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 각 분과는 분기별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다면 중간에 추가 개최도 가능하다. 과기정통부는 각 분과별 회의 결과를 연말 전체회의를 열고 취합하기로 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5G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핵심 기반으로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만큼, 이번 협의회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의 지혜가 모아져서 5G 네트워크의 보안이 실질적으로 강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 상용화를 이룬 우리나라 위상에 걸맞게 사이버보안 분야에서도 우리가 선도할 수 있도록 협의회 논의결과 등을 참고해 내실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관 '5G 보안 테스트베드' 구축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