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누가 헬스케어 시장의 미래가 될 것인가?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의료서비스의 패러다임이 치료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스마트 헬스케어가 부상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란 개인의 건강과 의료에 관한 정보 및 플랫폼, 기기 등을 다루는 사업분야로 의료 및 IT가 융합된 종합 의료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IT기술을 통해 건강관리 및 의료 서비스를 더욱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인 것이다. 전 세계가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글로벌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들의 행보는 주요 사업분야인 모바일 OS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구글은 구글핏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데이터 활용에 주력하는 생태계 조성을 모색하는데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애플은 개방형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헬스키트(Health Kit)’를 운영중이다. 애플은 이를 기반으로 워치, 모바일앱 등을 병원 등과 연계해 생태계 조성을 시도하고 있다.

헬스케어 시장이 커짐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7년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을 5대 신산업으로 지정하면서 R&D 예산 편성을 확대하고 있다.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신약 및 의료기기 스마트 헬스케어 등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2017년 대비 421억원 증액된 1천992억원을 2018년 R&D 투자에 편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연구원은 "R&D 투자 및 사업영역 등을 고려하여 가용할 만한 정책지원들을 모니터링하고,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세계시장에 한국형 스마트 헬스케어 기술과 서비스를 제시해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을 이끄는 한국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누가 헬스케어 시장의 미래가 될 것인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