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주제일고등학교 골든벨 정답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GMO 무슨 뜻?


[조이뉴스24 권준영 기자] 광주제일고등학교에서 펼쳐진 '도전 골든벨'에서 최후의 1인 문준석 군이 마지막 문제에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맞히지 못해 끝내 골든벨을 울리지 못했다.

지난 1일 오후 방송된 KBS1 시사교양프로그램 '도전 골든벨'에서는 광주제일고등학교의 2학년 문준석 군이 마지막 골든벨 문제에 도전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KBS1 방송화면 캡처]
[KBS1 방송화면 캡처]

50번 골든벨 문제로는 "얼마 전 미국 연구진은 이 기술을 파충류에 적용해 온몸이 흰 알비노 도마뱀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기술은 세균 면역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을 이용해 외부에서 침투한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거나 특정 유전자만 잘라 세포 유전체를 교정하는 것으로 대상 생물의 목표 DNA 부분을 정교하게 자르고 수정하는 일종의 '유전자 가위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에이즈, 혈우병 등 유전질환을 치료하고 미래 식량난 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지만 일각에서는 생태계 파괴 및 맞춤형 아기 탄생이라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요. 유전체 특징을 활용한 3세대 유전자 교정 기술로 흔히 '이것' 유전자 가위라고 하는데 이것은 무엇일까요?"였다.

문준석 군은 'GMO'라는 답을 적었다. 그는 "세균에서 힌트를 얻어 G로 시작하는 GMO를 적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답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였다.

문준석 군이 적은 'GMO'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생산된 유전자변형 농산물을 뜻한다.

한편, '도전골든벨'은 매주 일요일 오후 7시 10분에 방송된다.

조이뉴스24 권준영 기자 kjykjy@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제일고등학교 골든벨 정답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GMO 무슨 뜻?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