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탄소년단 RM·제이홉, 한음저협 정회원 승격…'작곡돌' 면모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방탄소년단 RM과 제이홉, 폴킴 등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가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25명의 정회원 승격 명단을 공개했다.

이번 명단에는 방탄소년단의 RM(김남준), 제이홉(정호석) 을 비롯하여 폴킴(김태형), 박재범, 기리보이, 김민석(멜로망스), 조현아, 권순일(어반자카파) 등 대중음악을 이끌어가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다수가 이름을 올렸다.

RM과 제이홉은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HOME', '피 땀 눈물' 등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곡들을 작업하며 '작곡돌'로서 정회원 명단에 합류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8년 정회원이 된 슈가에 이어 세 명의 저작권협회 정회원을 보유한 그룹이 됐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싱어송라이터가 명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작사, 작곡 능력을 겸비한 가수들의 강세를 입증했다. '너를 만나' 로 오랫동안 음원 차트 정상의 자리를 지켰던 폴킴을 비롯해 멜로망스의 김민석, 박원, 정준일, 조현아 등 대중 분야 22 명 가운데 절반 이상인 13 명이 싱어송라이터다.

한음저협은 매년 정관에 따라 저작권료 상위 기준으로 대중 분야에서 22 명, 비대중 분야에서 3 명을 각각 정회원으로 승격시킨다.

따라서 매년 2 월 발표되는 한음저협 정회원 승격 명단은 당대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작사가, 작곡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작년에는 세븐틴의 우지(이지훈) 를 비롯해 지코와 용준형, 진영 등 전현직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다수 정회원으로 승격되어 화제가 됐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mycuzm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탄소년단 RM·제이홉, 한음저협 정회원 승격…'작곡돌' 면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