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변사체로 발견된 택시기사…CCTV 속의 범인은 과연 누구인가


[조이뉴스24 정미희 기자] 2003년 5월 23일 새벽녘, 경상북도 상주시 한 외진 마을의 밭둑에서 변사체가 발견되었다. 그는 영주에서 개인 택시기사로 일하던 김 씨였다.

삼 남매의 아버지로서, 장거리 운전도 마다하지 않고 악착같이 일했던 그의 별명은 ‘독일병정’이었다. 사건 전날이었던 5월 22일 역시, 장거리 손님의 예약 전화에 군말 없이 응했을 그는 다시 가족의 곁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예고편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예고편 [SBS]

연고도 없는 한 시골 마을에서 칼에 찔려 처참히 사망한 모습으로 발견된 탓에, 초기 수사 방향 역시 전형적인 택시 강도 사건으로 맞춰졌는데.. 그러나 현장에서는 피해자의 유류품 외에 어떠한 증거도 나오지 않았고, 이후 안동에서 발견된 차량에서도 범인의 흔적이 확인되지 않으며 사건은 미궁으로 빠지게 되었다.

이 사건은, 정말로 피해자 김 씨가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당하게 되었던 단순 강도 살인이었을까?

피해자의 차량은 사건 당일 영주-상주-안동에 걸쳐 무려 160km 이상을 이동했다. 두 차례에 걸친 콜 전화로 택시를 불러낸 ‘영주’, 치열한 몸싸움 끝에 피해자가 사망한 ‘상주’, 어떠한 흔적없이 피해자의 차량만이 남겨져있었던 ‘안동’까지.

약 10만원의 일당을 강취하기 위해, 160km 이상을 이동한 범인의 행적 안에 그에 대한 단서는 없었을까? 제작진은 범인의 경로를 그대로 추적해보며, 그의 마지막 행선지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치밀하면서도 대담한 범죄 행각 중에도 치명적인 실수가 있었다. 상주에서 안동으로 이동하던 범인이, 과속으로 인해 CCTV에 촬영된 것. 하지만 당시 사진의 낮은 화질로 인해, 범인 검거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제작진은 전문가와 함께 2020년의 화질 개선 기술을 적용해, 2003년에는 불분명했던 범인의 특징을 추려낼 수 있었다. 또한, 개선된 이미지에서 포착한 범인의 특징을 추려, 다시금 그의 얼굴을 그려보게 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드러난 범인의 얼굴은,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

한편, 2003년 당시 범인이 검거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영주의 택시 기사들 사이에서는 갖가지 소문이 퍼졌다고 한다. 집을 지어준 건축업자와의 다툼, 김 씨가 자주 카.지.노에 태워다주었다는 단골 손님에 대한 이야기였다. 제작진은 떠도는 소문의 근원을 찾아 나가던 중, 한 제보자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어렵게 만남에 응한 그는, 사건 이후 경찰에 못다한 말이 있다며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내놓았는데.

오는 22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 1203회 ‘그날의 마지막 손님 –영주 택시기사 살인사건 미스터리’에서는, 제보자·당시 수사관과 함께 사건 당일의 진실을 추적하고, 2003년 5월 23일 이후 종적을 감춘 마지막 손님의 얼굴을 2020년의 기술로 그려본다.

조이뉴스24 정미희 기자 jmh@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변사체로 발견된 택시기사…CCTV 속의 범인은 과연 누구인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