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별세' 자니윤 누구? '한국 최초' 미국식 토크쇼 진행자


[조이뉴스24 이지영 기자] 코미디언 자니윤(본명 윤종승)이 향년 8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자니윤은 지난 8일 오전 4시(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사망했다.

1936년 충북 음성에서 태어난 고인은 서울 성동고를 졸업한 후 미국으로 유학, 오하이오 웨슬리언대학에서 성악과를 전공했다.

대학 졸업 후 미국에서 영화배우, 스탠드업 코미디언 등으로 활동했으며, 동양인 최초로 '자니 카슨의 더 투나잇 쇼'에 출연하기도 했다.

쟈니윤 [TV조선 제공]
쟈니윤 [TV조선 제공]

한국에서는 1989년부터 1990년까지 자신의 이름을 내건 '자니윤쇼'를 진행했다. '자니윤쇼'는 한국 지상파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미국식 토크쇼였다. 이후 '주병진쇼' '서세원쇼' '이홍렬쇼' 등이 출범했다.

미국으로 돌아간 자니윤은 2014년 한국관광공사 감사로 임명돼 활동했지만, 2016년 임기 종료를 앞두고 뇌출혈로 입원했다. 이후 미국으로 돌아가 치료에 전념했다.

자니윤은 말년에 치매에 걸려 LA 요양시설 헌팅턴 양로센터에서 지냈다. 지난 4일 혈압 저하 등으로 LA의 알함브라 메디컬센터에 입원했으나 끝내 건강을 회복하지 못했다.

시신은 고인의 뜻에 따라 캘리포니아대학 어바인 메디컬센터에 기증될 예정이며, 장례는 가족장으로 간소하게 치러진다.

조이뉴스24 이지영 기자 bonbon@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별세' 자니윤 누구? '한국 최초' 미국식 토크쇼 진행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