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메트포르민' 성분 당뇨병 치료제서 '발암 추정물질' 검출…"인체 위해성 낮아"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국내에서 유통 중인 '메트포르민' 성분 당뇨병 치료제 31개 품목에서 발암 추정물질이 나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해당 제품의 제조·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다만 해당 발암 추정물질이 인체에 위해성은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26일 식약처는 메트포르민 원료와 완제의약품을 모두 검사한 결과 완제의약품 288개 가운데 31개에서 발암 추정물질인 'NDMA'가 관리 기준을 초과해 검출됐다고 밝혔다.

 [식품의약안전처(이하 식약처) 제공]
[식품의약안전처(이하 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이에 따라 31개 품목에 대한 제조와 판매를 잠정 중단하고 처방을 제한했다. 다만 식약처가 진행한 인체영향평가에서 이 약물을 복용해 추가로 암에 걸릴 확률은 10만명에서 0.2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발암 추정 물질이 나온 31개 품목을 복용했더라도 인체 위해성은 매우 낮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해당 제품을 복용한 환자의 추가 암 발생 가능성은 매우 낮은 수준"이라며 "의·약사 상담 없이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완제의약품 제조에 사용된 원료의약품 973개 제조번호(12개 제조소) 모두 NDMA가 잠정관리기준(0.038ppm) 이하인 것으로 확인됐다. 963개는 불검출됐으며 10개는 정량한계 수준이다.

완제의약품의 경우 수입제품 34개 품목 모두 잠정관리기준 이하였다. 국내 제품은 254개 품목 중 가드메트정100/1000밀리그램 등 31개 품목에서 잠정관리기준을 초과해 검출됨에 따라 잠정 판매 중지·회수 조치를 취하고 처방도 제한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메트포르민' 성분 당뇨병 치료제서 '발암 추정물질' 검출…"인체 위해성 낮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