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속도내는 그린뉴딜…"석유 중심 수송 체계 전기·수소로 전환"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보급…현대차그룹, 100만대 생산 목표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정부가 그린뉴딜을 통해 석유 중심 수송 체계를 전기·수소 중심의 그린 모빌리티로 바꿔나간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미세먼지를 줄이고, 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16일 기획재정부는 그린뉴딜 관련 5대 대표과제로 ▲그린 스마트 스쿨 ▲스마트 그린 산단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 5개 분야를 제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14일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전기차, 도심 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대자동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14일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전기차, 도심 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대자동차]

이 가운데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2022년까지 8조6천억원을 투자해 일자리 5만2천개를 만들고, 2025년까지는 20조3천억원을 투자해 일자리 15만1천개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모빌리티 분야의 주요 사업은 전기차 보급, 수소차 보급,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노후 경유 화물차 LPG 전환 등이다.

특히 전기차 보급 대수를 2019년 9만1천대에서 오는 2022년 43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2025년에는 113만대까지 확대한다. 같은 기간 수소차는 5천대→6만7천대→20만대로 늘린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서도 2025년까지 급속충전기 1만5천대와 완속충전기 3만대를 설치하기로 했다. 수소 충전 인프라는 450대를 설치하고, 수소 생산기지 등 수소 유통기반을 구축한다.

또한 노후차량과 관련해 노후경유차의 LPG·전기차 전화 및 조기폐차를 지원한다. 노후선박에 대해서도 민간선박은 친환경(LNG·하이브리드) 전환을 유도하고, 관공선 80척은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해 그린 모빌리티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미래형 전기차 부품·수소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친환경 선박 혼합연료 등의 기술개발에도 힘을 쏟는다.

기술개발과 규모의 경제 등으로 전기·수소차의 생산비용 하락이 전망되고 있는 만큼 올해 하반기 중으로 '중장기 재정 운용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제도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정부가 그린뉴딜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를 중점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의 친환경 전환 속도도 빨라질 전망이다.

지난 14일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전기차, 도심 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을 제시했다.

특히 정 부회장은 "2025년에 전기차를 100만대 판매하고,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 기록하겠다"면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길홍 기자 sliz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속도내는 그린뉴딜…"석유 중심 수송 체계 전기·수소로 전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