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완성차업계, 자동차 세제혜택 축소로 내수위축 우려


車협회, '마케팅 전략 면담조사' 실시…경쟁력 확보 위한 대책 건의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정부가 자동차 관련 세제혜택을 축소하면서 내수시장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관련 업계는 정부에 완성차 업계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을 건의할 계획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지난 7월 21일부터 8월 5일까지 국내 완성차업체 영업점·영업본부를 대상으로 자동차 내수시장 동향 및 업계 마케팅 전략을 조사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자동차 마케팅 전략 면담조사'를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조사 결과 내수판매 증감율은 6월 41.0%, 7월 9.9%, 8월 –5.6%로 나타났다. 7월까지는 신차효과 지속, 상반기 계약분에 대한 물량 해소 등으로 성장세가 유지됐지만 8월 이후부터는 세제혜택 축소 등 영향이 본격화 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반기는 상반기 증가세(5.9%↑)가 둔화되며 정체 내지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해 연간내수는 전년 수준(152만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된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인증중고차 기흥전시장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인증중고차 기흥전시장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시장 트렌드 조사에서는 전기차의 경우 상반기 테슬라 판매는 급증한 반면 국산 전기차 판매는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다만 국산 소형상용 전기차는 판매가 크게 증가하여 상반기 보조금을 모두 소진했다.

고급화 및 상향 대차 추세 속에 상대적으로 경소형 승용차 수요는 줄고 있으며, SUV의 경우 소형차급의 인기 증가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및 고급차종으로의 확대가 가속화 되고 있다.

반면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주로 타는 경상용차는 현재 높아진 안전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충족시키려면 추가 비용 발생 등으로 수익이 맞지 않아 단종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판매·마케팅 정책 및 전략 조사에서는 6월말 개별소비세 70% 감면 및 노후차 교체지원 정책 일몰 종료로 7월부터 일부 업체 영업점에서 소비자 내방 및 신규 계약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 정책과 관련해서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거주지마다 충전시설이 필요한데, 현재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에만 충전시설이 구비돼 있고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에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판매 활성화를 위해 차량 특성, 보조금 수령방법 및 절차 등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전기차만을 전문으로 전시·판매하는 전용 매장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밖에 인증중고차사업 정책과 관련해 자동차 생애 전주기적(생산→판매→AS) 관리, 소비자의 편익 증진, 차량 안전성 확보 등 산업생태계 차원에서 인증중고차 산업을 전략적으로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이번 면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세제혜택 강화, 국내 완성차업계 인증중고차사업 허용 등의 대정부 건의사항을 제시했고 조만간 관계부처에 제출할 예정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내수 위축 우려가 8월부터 현실화 되고 있다"며 "글로벌 수요가 본격 회복되기까지는 자동차 개별소비세 70% 인하 등 정부의 내수진작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완성차업계, 자동차 세제혜택 축소로 내수위축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