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편의점주協 "배민·요기요 유통 진출 골목상권 침해"


중간 유통망 붕괴 이어질 것…서비스 중단 요구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편의점주들이 배달앱 1, 2위 배달의민족과 요기요의 유통 서비스 진출이 골목상권을 침탈하는 것이라며 서비스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협의회)는 25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직접 상품을 매입해 배달하는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골목상권과 중간 유통망 붕괴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편의점주협의회가 배달앱의 유통사업 진출이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편의점주협의회가 배달앱의 유통사업 진출이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이들 업체는 슈퍼마켓, 편의점, 중소마트 등 전통적 소매 업종 취급 식재료와 생활용품, 애견용품 등을 집중 공급하고 있어 골목상권 붕괴가 필연적"이라며 "슈퍼마켓, 중소마트 등에 상품을 공급하는 중간 도매상의 설 자리가 없어져 유통망 붕괴까지 우려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지난해 11월 관련 사업 'B마트'를 론칭한 바 있다. 요기요는 지난 16일 서울 강남에서 '요마트'를 내고 서비스에 나섰다. 이들은 상품을 대량 매입한 후 이를 직접 배달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협의회는 이들 업체가 외국계 기업이라는 이유로 이들 업체가 ▲전통시장, 골목상권 보호 의무 ▲입점 및 영업일수·시간 규제 ▲판매품목 제한 등의 규제를 받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규제를 우회한 '특혜'를 받고 있다는 비판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중소상인단체, 편의점 점주단체 등이 B마트 론칭 때부터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관련 기관에 개선을 요구했지만 여태까지 방관만 했다"며 "이미 수도권을 중심으로 중소 유통망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빠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편의점주協 "배민·요기요 유통 진출 골목상권 침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