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北 피격' 공무원 친형 "자기들이 방조했으면서 동생을 월북자라 추정"


 [뉴시스(안지혜 그래픽 기자)]
[뉴시스(안지혜 그래픽 기자)]

이모씨는 26일 국회에서 국민의힘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 TF' 관계자들과 만난 후 "그동안 단 한 사람의 서해 어업관리단 상황도 보고하고 소통한다지만, 군이나 국방부 관계자 어떤 사람에게도 연락을 받아본 적이 없다"라며 "월북은 계속 주장하면 월북 방조가 된다. 차라리 남측에서 사살하든지 체포를 해야 하는데 왜 북으로 넘어가 죽임을 당해야 하는지 저는 그것을 말하고 싶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씨는 북측이 전날 청와대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 대해서 "(북측에서) 월북에 관해서는 말이 없었다"라며 "월북이라는 것은 상당히 엄청난 말이고, 월북을 계속 주장한다면 월북 방조가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 야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북이 꼼짝 못하는 결정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너무 성급하게 우리 국민을 일종의 조국의 배신자로 몬 것 아니냐"라며 "이런 점은 대통령이 문책하고 사과해야 한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하 의원은 "친서 내용보면 (남북 간) 사이가 괜찮다. 그럼 우리 국민 신병 보장을 요구했으면 이렇게 상황이 악화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근데 창구 있는 것을 은폐하고 소통 창구를 우리 국민을 살리는 데 전혀 활용을 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결정적 물증도 제시하지 않고 가설에 불과한 것을 단정적 사실로 둔갑해 고인과 유족을 명예훼손한 건 처벌해야 한다"며 "피해자 시신을 수습하고 장례를 치를 수 있게 하는 부분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겠지만 이 사건이 가져오는 함의에 대해서도 경시하지 않고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상조사 TF 위원장인 한기호 의원은 "NLL 근방 조업하는 중국 어선이 70척 정도 있었다고 한다. 충분히 구조할 수 있는데 방치했다는 것"이라며 "세월호 사건 발생 이후 해경, 국방부, 해수부 관련은 컨트롤타워가 청와대 안보실이다. 이 부분이 규명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유가족에게 시신을 돌려드려야 한다. 이 것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오후 3시 해경 현장방문은) 태영호, 조태용, 정점식, 지성호, 하태경 의원 등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김정은 찬스'로 이번 사태를 무마하려 시도한다면 더 큰 국민적 공분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김 위원장은 "이번 만행은 북한군이 비무장 상태의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시신을 끔찍하게 화형시킨 패륜적 무력도발"이라며 "정부는 아직 사태의 심각성을 외면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北 피격' 공무원 친형 "자기들이 방조했으면서 동생을 월북자라 추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