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나의 우상인 메스너가 14좌 완등 축하...그 감동 지금도 생생"


(인터뷰)<하>오은선대장, 칸첸중가 등정 논란 일축..."산을 어떤 마음으로 갔느냐가 중요"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남녀를 통틀어 세계 최초로 히말라야 8,000m급 봉우리 8개를 1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파죽지세로 오른 여성. 그것도 산소를 쓰지 않고 무산소로 오른 괴력의 주인공. 세계 여성 최초로 히말라야 8,000m 14좌를 완등한 산악인. 세계적 산악인 라인홀트 메스너가 인정한 '산악 영웅'. 산악인 오은선에 따라붙는 수식어는 셀 수도 없이 많다. 오은선이 지난 2010년 세계 여성 최초의 8,000m급 14좌 완등이라는 새 역사를 쓴 지 올해로 정확히 10년째다. 조이뉴스24는 오은선 대장을 만나 14좌 완등 10주년을 맞은 소회와 근황, 미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오 대장은 조이뉴스24가 창간 16주년을 맞아 오는 28일 북한산 우이령길에서 개최하는 '희망찾기 등산·트레킹 교실'을 총지휘한다. 인터뷰는 <상> <하> 2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주]

◇ 대담 = 박동석 조이뉴스24 부사장 겸 편집국장

[영상 = 조이뉴스TV]

" '15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무산소로 8,000m 봉우리 8개를 오른 등반가는 당신이 유일무이하다. 앞으로도 깨지기 힘든 업적'이다. "

세계적 산악인 라인홀트 메스너가 지난 2010년 안나푸르나를 끝으로 8,000m급 14좌를 완등한 오은선 대장을 일부러 찾아와 한 말이다.

오대장은 "정말이지 그때 받은 감동은 지금도 생생하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 메스너와의 만남은 어떻게 이뤄졌나.

"저도 매스너를 만나게 될 줄 몰랐어요. 지난 2010년 4월이었죠. 안나푸르나 등반을 마친 뒤 네팔 카투만두에 도착해 숙소에 있었는데 누군가 찾아와 메스너가 식사 자리를 함께하고 싶다는 말을 전했어요. 정말 놀랐어요, 제 우상이기도 한 산악인이었는데, 식사를 도저히 함께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식사 대신 차를 마시자고 제가 말했고 그래서 자리가 마련됐어요."

메스너는 1944년 이탈리아 브레사노네에서 태어났다. 그는 히말라야 산맥 8,000m 고봉 14좌를 세계 최초로 모두 등정했다. 특히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를 무산소 단독 등정했다. 이 역시 세계 산악계 최초다.

오은선 대장이 서울 마포구 스타카페 라부에노 앞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오대장은 오는 28일 열릴 예정인 조이뉴스24 주최 제2회 희망찾기 등산·트레킹 교실에서 참가자들을 인솔한다.[사진=정소희 기자]
오은선 대장이 서울 마포구 스타카페 라부에노 앞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오대장은 오는 28일 열릴 예정인 조이뉴스24 주최 제2회 희망찾기 등산·트레킹 교실에서 참가자들을 인솔한다.[사진=정소희 기자]

◆ 15개월 8,000m급 8개봉 무산소 등정 "앞으로도 깨지기 힘든 업적"

-세계 최고의 산악인이자 오대장의 우상인 메스너로부터 먼저 연락을 받은 기분이 어땠는가?

"메스너는 너무 유명한 인물이라 솔직히 처음에는 거부감이 더 들었어요. 1997년 가셔브롬 원정 때 멀리서 봤던 게 처음이었어요. 그런 사람을 직접 만나 얘기까지 나눴죠.

등반도 잘하고 글도 정말 잘 쓰고(웃음). 메스너와 만난 자리에서 제가 '특별한 루트로 등반한 게 아니다. 신루트 개척도 아니었다'고 말했어요. 그런데 매스너가 '15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무산소로 14좌를 모두 오른 등반가는 당신이 유일무이하다. 앞으로도 깨지기 힘든 업적'이라고 말했어요.

정말이지 그때 받은 감동은 지금도 생생하네요. 사실 당시 14좌 완등에 대해 '언제까지 달성하자'는 식으로 기간을 정해놓은 건 아니었어요. 고소 적응이 되면 집중적으로 등반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판단했죠. 겨울 등반을 제외하고 1년에 5~6회씩으로 계획과 계산을 했고요. 그래서 2010년 완등을 마쳤습니다."

◆ "쿠쿠츠카, 레뷔파도 존경"

-메스너외에 존경하는 산악인이 있다면.

"매스너도 그렇고 폴란드의 예지 쿠쿠츠카는 워낙 유명하잖아요. 쿠크츠카는 메스너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히말라야 8,000m급 14좌를 완등한 산악인이죠. 그는 14좌 중 에베레스트를 제외한 13좌를 모두 무산소로 정상에 올랐어요. 쿠쿠츠카는 신루트 개척과 등반 환경이 좋지 않은 겨울철 등반을 주로 시도해 메스너보다 더 뛰어난 등반가라는 평가도 받았는데, 아쉽게도 1989년 로체 남벽 등반 도중 추락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별빛과 폭풍설'을 쓴 프랑스의 가스통 레뷔파도 존경합니다.

-칸첸중가 등정 논란이 있었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메스너도 문제가 될 수 없다고 했어요. 정상에서 20여 시간을 버티는 건 불가능하다고 했죠. 국내에서 오히려 논란이 됐어요, 한 산악단체에서 칸첸중가 등정 실패 증거로 내놓은 산소통, 깃발 등은 모두 다 적합한 증거가 아닌 걸로 판명됐는데, 그 이상을 제가 직접 입증하는 건 무리라고 봐요. 등정 성공을 증명하기 위해 제가 다시 그곳으로 가는 것도 아니라고 봐요.

제 입장에서는 그동안 산을 어떤 마음으로 갔느냐가 중요하죠. 무언가를 입증하기 위해서 간 적도 없고요. 등반 자체가 좋아 산을 올랐던 거죠. 제 스스로도 이렇게 질문을 했구요. 변함이 없습니다."

-등정 논란이 의외로 국내에서 더 시끄러웠던 이유라도 있나.

"그건 모르겠어요. 당시 들었던 여러가지 말 중에서 충격적인 얘기가 있어요. 칸첸중가 등정 논란을 지핀 한 산악단체 관계자 중 한 분이 등정을 주장하는 저에게 '싸가지가 너무 없다고 하더라'는 말을 건너 건너 들었어요. 그리고 당시 산악계 지인 중 한 분이 제게 '은선아 팩트는 중요하지 않다. 지금 이곳 흐름이 이렇다'고 전화로 얘기를 하더라구요. 돌이켜보면 당시 통화 내용을 제가 왜 녹음 안했는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정말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아, 이게 산악계 선배가 내게 하는 말이구나' 그랬죠."

◆ "14좌 등정을 알아준 메스너에 감사"

-그런데도 당시 적극적인 해명을 하지 않았다.

"조용하게 있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제가 힘들었어요. 너무나 힘들었어요, 눈물이 날려고 하네요.(오 대장은 잠시 인터뷰를 중단했다. 그는 감정을 추스린 뒤 다시 이야기했다)

등반을 마친 뒤라 몸과 마음이 얼마나 지쳐있었겠어요. 그런데 그런 공격을 받으니, 그것도 해외가 아니라 제 주장을 감싸줘야할 국내에서 되레 칼을 들이대니 제가 버티기 힘들더라구요. 논란을 주도적으로 제기한 사람들이 나름 잘 나간다는 산악인들이어서 배신감도 컸습니다.

논박이나 논쟁 이런 일을 할 힘이 없었어요. 제가 살아야죠. 당시 얘기를 다시 말하니 속이 상하네요. 저도 사람인데요. 안그렇겠어요. 그나마 메스너가 제게 건낸 말을 듣고 자부심은 생겼어요. 저는 여성 산악익으로 14좌 완등은 그 이하나 이상도 아니라고 봤는데 (메스너는)'역시 그릇이 다르구나. 보는 관점이 역시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도 감사하게 여기고 있어요. 메스너는 이후에도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포럼에 저를 초청하고, 자신의 박물관도 구경시켜줬지요. 제가 메스너에게 선물한 피켈도 그곳에 있더군요. 메스너 축제에서 산행도 함께했어요."

오은선 대장이 세계적 산악인 라인홀트 메스너와의 만남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오은선 대장이 세계적 산악인 라인홀트 메스너와의 만남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등반의 기본 자세는 자기 만족...등반 과시 문화는 지양해야"

-산악인이 오히려 산악인들 때문에 마음 고생을 심하게 한 것 같다.

"지금까지 등반하는 과정에서 산악인과 같이 자리하면서 느낀 점이지만 자기 과시욕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이런 부분을 따라하는 여성 산악인도 있고요. 저는 등산이 과시가 아닌 자기 만족이라고 봐요. 자신의 목표 성취는 인공지능(AI)이 못하는 일이니까요. 자신을 먼저 알아야하는 거죠. 등반 준비에서부터 그렇고요. 과시 문화는 정말 문제라고 봐요.

그런데 이 점에 대해 얘기를 꺼낼 주변머리도 저는 없고요. 정말 나중에라도 산악인들이 이 부분에서 벗어났으면 해요. 그리고 신루트 개척이나 미답봉 등정 등 이런 시도를 계속 해야하지만 국내 산악계는 유독 이런 점을 쫓아가는 풍토가 있어요. 무리하는 거라고 봐요. 무리하게 되면 반드시 사고가 터지게 마련이지요.

-아닌게 아니라 히말라야 등반을 하면서 등반 대원 뿐아니라 셰르파 사고도 많은데.

"안타까운 일입니다. 저의 경우는 14좌를 하면서 단 한명의 셰르파도 사고를 당하지 않았습니다.운도 많이 따랐지만 셰르파를 동료라 여기고 안전 산행을 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그들의 안전이 내 안전이다'라는 믿음을 갖고 좋은 장비도 많이 챙겨주었지요. 사실 셰르파들을 푸대접하는 등반대들도 적지 않거든요."

-앞으로 목표는.

"기회와 여건이 된다면 미답봉을 오르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산에 가는 일 자체가 좋으니까요. 그리고 신루트라고 콕 찝어 얘기를 안해도 노멀 루트가 아닌 다른 루트 예를 들어 동계시즌 등반을 하고 싶어요.쿠쿠츠카의 일대기를 그린 '14번째 하늘에서'라는 책을 읽고 난 뒤 그런 생각이 더 들었어요.

남녀 동반 등반도 그렇고요. 서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잘 보완해 산을 오른다면 시너지 효과가 있을 거라고 봐요. 그리고 앞으로는 고산 등반이 예전과 달리 대규모 등반에서 점점 더 소규모 원정으로 될 것 같아요. 개별화된다는 의미겠죠. 국내 등반도 비슷한 흐름이 진행 중이라고 봐요.그러고보니 네팔에 마지막으로 갔다 온 시기가 너무 오래됐네요."

☞ 관련 기사 = "산악인 오은선과 함께 우이령길을 걸어봐요"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hantae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나의 우상인 메스너가 14좌 완등 축하...그 감동 지금도 생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