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 추상조각 개척자’ 최만린 별세…향년 85세


조각가 최만린 [성북구립 최만린 미술관]
조각가 최만린 [성북구립 최만린 미술관]

고(故)최만린은 한국에서 미술교육을 받은 1세대 조각가로 동양철학의 근원적 속성을 추상의 형태에 담은 작품세계를 선보여왔다.

1935년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서울대 조소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친 뒤 미국 프랫인스티튜트에서 수학했다. 서울대 미술대학 교수 및 학장으로 활동했으며 2001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임명됐다. 1997~1999년 국립현대미술관장을 역임했다.

1958년 한국전쟁의 상흔을 표현한 ‘이브’ 연작으로 명성을 얻었다. 1960년대부터 ‘천’ ‘지’ ‘현’ ‘일월’ 시리즈 등 서예의 필법과 동양 철학이 모티프가 된 작품을 발표했다. 생명의 보편적 의미와 근원의 형태를 탐구하는 ‘태’ ‘맥’ ‘0’ 시리즈 등으로 최근까지 작품 활동을 이어왔다.

파리비엔날레, 상파울루비엔날레 등 주요 국제미술전에 참여했으며 삼성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대규모 회고전이 열렸다. 2007년 대한민국미술인대상, 2012년 대한민국예술원상, 2014년 은관문화훈장을 받았다.

지난해 서울 성북구가 고인의 자택을 매입해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으로 조성했다. 현재 개관 기념전이 열리고 있다.

유족으로는 배우자인 성우 겸 배우 김소원씨, 아들 최아사 계원예술대 건축학과 교수, 딸 연극배우 최아란씨가 있다. 배우 김민자 씨의 형부로, 배우 최불암 씨와 동서지간이다.

빈소는 여의도성모병원 장례식장 2호실. 발인은 19일 오전 8시. 장지 파주 동화 경모공원.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추상조각 개척자’ 최만린 별세…향년 85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