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비스포크' 주역들 승진 잔치…삼성전자, 글로벌 가전 1등 노린다


이재승 사장 이어 부사장 2명 승진…비스포크 시리즈 히트 성과 인정 받아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 [사진=삼성전자]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 [사진=삼성전자]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비스포크' 시리즈 히트에 자신감을 얻은 삼성전자가 반도체, 스마트폰에 이어 '생활가전'을 핵심 사업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특히 '비스포크'를 개발한 주역들을 대거 승진자 명단에 포함시켜 이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삼성전자는 4일 2021년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이강협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이기수 생활가전사업부 개발팀장을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지난 2일 진행된 사장단 인사에선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부사장이 승진하며 창립 이래 첫 생활가전 분야 출신 사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특히 이 사장은 오늘날의 생활가전 역사를 일궈낸 산 증인으로 내부에서 평가받고 있는 인물이다.

이 사장은 냉장고개발그룹장, 생활가전 개발팀장 등을 역임하면서 무풍에어컨, 비스포크 시리즈 등 신개념 프리미엄 가전제품 개발을 주도하고 올해 1월 생활가전사업부장으로 부임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가전 매출이 꾸준히 늘어 지난 3분기에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CE(소비자 가전) 부문 3분기 매출은 14조900억 원, 영업이익은 1조5천6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특히 이 사장이 주도해 개발한 비스포크 시리즈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삼성전자의 가전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제품의 타입·소재·색상 등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도입·출시한 비스포크 냉장고의 경우 올해 10월 말까지 국내에서 판매한 냉장고 전체 매출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연이어 출시한 직화오븐,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인덕션, 큐브냉장고 등 '비스포크 키친' 전 제품군도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집콕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인테리어 수요가 늘어 실내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꿀 수 있는 컬러풀 가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비스포크 시리즈는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일명 '세미 빌트인 인테리어'로 불리는 맞춤형 가전 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스포크 냉장고 [사진=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 [사진=삼성전자]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가전 영업 및 마케팅 전문가로 불리는 이강협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도 이번에 부사장 타이틀을 달았다. 이 부사장은 비스포크 등 고객 맞춤형 혁신 제품 라인업 강화와 판매 확대를 통해 가전 연간 매출을 크게 끌어올린 점을 인정 받았다.

또 비스포크 냉장고 개발을 주도한 이기수 생활가전사업부 개발팀장도 부사장으로 이번에 승진했다. 1962년생인 이 부사장은 가전 개발 및 상품전략 전문가로, 비스포크 냉장고와 그랑데AI 세탁기 등 혁신 가전 기획과 개발을 통해 가전 시장을 선도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이에 성과주의 원칙에 따라 연령·연차에 관계 없이 승진한 발탁 승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생활가전은 그 동안 반도체, 스마트폰에 비해 삼성전자에서 크게 주목 받지 못했던 사업부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19 여파에 '펜트업(pent up·억눌린)' 수요가 발생한 영향 등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자 삼성이 이를 전략적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이번 인사에서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삼성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가전사업에서 글로벌 1등에 올라서겠다는 포부다.

현재 가전 시장에선 LG전자와 월풀이 세계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라이벌인 LG전자는 지난 2017년에 월풀을 제치고 영업이익 세계 1위 고지에 올랐고,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에서도 처음으로 세계 1위를 달성한 상태다. 올해는 연매출 기준으로도 세계 1위 달성이 유력 시 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삼성이 가전 사업에서 비스포크, 그랑데AI 등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만한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면서 몇 년 전과 비교해 제품 품질이 크게 나아졌다는 평들이 나오고 있다"며 "이번 인사를 기점으로 삼성전자의 가전 사업 강화 움직임이 이전보다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비스포크' 주역들 승진 잔치…삼성전자, 글로벌 가전 1등 노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