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에 노래방 문 닫자 '유튜브 노래방' 인기 몰이 중


[조이뉴스24 이다예 인턴 기자] 지난 1년여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자 비대면 노래방 수요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반면 오프라인 노래방 폐업은 지난 13년 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일부 자영업자들은 1인 독서실로 업종을 바꾸고 있기도 하다. 노래방 기기 제조 기업들도 온라인 플랫폼 사업 확대 등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25일 TJ미디어(032540)와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올해 첫 주(12월27~1월2일) TJ노래방 공식 유튜브 채널 조회 수는 1,068만건을 기록했다. 사상 첫 1,000만건 돌파다. 지난 해 같은 기간에는 450만건 수준이었으니 1년 간 137% 가량 유튜브 노래방 반주 수요가 늘어났다. 지난 12월 한 달로만 따져도 조회수만 4,000만건으로 추정된다. TJ노래방 유튜브 채널에선 기존 오프라인 노래방과 같은 반주를 제공한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전국 노래방 영업이 제한되자 노래방 수요도 비대면 반주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나온 무선 이어폰 기기를 활용해 '집콕 노래방'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사진=TJ미디어로고]
[사진=TJ미디어로고]

반면 노래방 업종 폐업은 지난 해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가정보연구소가 행정안전부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 해 전국 노래방 폐업 숫자는 2,137곳으로 2007년 이후 가장 높았다. 노래방 산업은 사상 최대 위기를 겪고 있다.

노래방 기기를 개발, 유통하던 TJ미디어도 비대면 노래방 수요 확대에 콘텐츠 플랫폼 사업에 힘을 더 쏟는다는 계획이다. 유튜브 조회 수는 사상 최대치지만 아직 매출로 이어지는 부분은 부족하기 때문이다. TJ미디어의 지난 해 3분기 매출은 91억원으로 20여년 만에 분기 매출 100억원 선이 깨졌다. TJ미디어 관계자는 "온라인 노래방 사업 확장을 통해 오프라인 노래방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며 "노래방 서비스뿐 아니라 노래를 통한 다양한 협업 플랫폼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이뉴스24 이다예 인턴기자 janaba@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에 노래방 문 닫자 '유튜브 노래방' 인기 몰이 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