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작 게임이 쏟아진다] ②NHN의 '아크로드'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온라인 게임 시장을 두고 예측 불허의 대격전이 벌어진다. 리니지 등이 장악했던 시장에 개발비만 수십 억 원 이상이 들어간 대작이 곧 줄줄이 도전장을 던지는 것. 그들이 제공하는 게임 내용만큼이나 이용자를 뺏기 위한 게임간 격돌도 흥미진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 정통 역할수행 게임(RPG)에 PC 및 콘솔 게임이나 1인칭 슈팅(FPS) 게임 방식을 적용하는 등 격전의 방식도 예년과 달리 현란하다.

아이뉴스24는 2005년 벽두부터 '온라인 게임 춘추전국시대'에 출전할 주요 게임을 집중 조명한다. [편집자주]

정통 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MMO RPG)을 표방하는 '아크로드'는 비공개 시범 서비스를 한 단계씩 거칠 때마다 이용자들의 평이 좋아지고 있다.

NHN이 처음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대작 게임이니 만큼 시행착오를 거치고 있는 측면도 있지만, 그래픽의 질적인 측면이나 게임 체계가 갈수록 향상되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 10월 1만 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3차 비공개 시범 테스트에서는 매일 70% 이상이 게임에 참여하고 1인당 하루 이용시간이 평균 2시간에 이르는 등, 테스터들이 높은 관심이 보였다.

'아크로드'는 올 상반기부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및 'RF온라인'과 함께 개발비 수십~수백억원이 투입된 블록버스터 게임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몬스터 사냥이나 퀘스트(스토리가 있는 임무)를 위주로 하는 캐릭터 능력치 올리기가 게임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면서, 기존 MMO RPG와 차별성의 부재로 크게 조명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

'아크로드'는 절대군주라는 의미를 지닌다. 게임 내 각 서버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이 '아크로드'는 현재까지 MMO RPG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최고 권력을 소유하게 된다. 서버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하나의 기술로 제압할 수 있고, 일정 기간 접속해 있는 이용자들의 공격력을 높이거나 낮출 수도 있다. 또한 게임 내 배경이나 환경요소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초월적인 능력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각 이용자나 길드는 '아크로드'가 되기 위해 자연스레 게임에 몰입하게 된다. 4차 비공개 테스트에서 비로소 공개되는 '아크로드 시나리오 퀘스트'는 이용자가 '아크로드'의 위치에 오르기 위한 로드맵이 된다. 지금까지 공개됐던 일반 퀘스트는 '맛배기'에 불과했던 것.

장엄한 배경이야기와 게임 내 콘텐츠가 치밀하게 엮어지는 '아크로드 시나리오 퀘스트' 속에서 이용자들은 '아콘'을 소유하기 위한 모험에 빠져들게 된다. 5개의 '아콘'을 모두 모았을 때 비로소 '아크로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길드 간 협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하나의 길드가 5개의 '아콘'을 모두 얻게 되면 최고 레벨의 이용자가 절대강자 '아크로드'가 된다. 그러나 '아콘'은 만화 '드래곤볼'에서처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멸하기 때문에, 각 길드는 계속해서 '아크로드'가 되기 위한 전투를 벌이게 된다.

그렇다고 이 게임에서 '아크로드'가 전부인 것은 아니다. 신화, 전설에 판타지 요소를 융합해 만들어진 배경이야기를 바탕으로 각 종족과 보조캐릭터(NPC), 지형지물, 아이템 등 모든 요소들이 서로 얽혀 있어, 게임을 시작하는 것 만으로도 환상 속의 여행을 떠나게 된다.

'아크로드'에서는 획득한 아이템을 처분하거나 필요한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마을이나 사람을 찾아 뛰어다닐 필요가 없다. '실시간 아이템 거래 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매매가 이뤄지며, 거래과정에서 사기도 방지할 수 있다.

또 '파티 매칭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들이 쉽고 재미있고 그룹을 구성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편의 시스템이 제공된다.

'아크로드'의 또 다른 강점은 그래픽이다. 여러 콘솔 게임에 사용됐던 영국 Criterion 사의 '렌더웨어 그래픽 엔진'을 자체적으로 튜닝해 블룸(Bloom) 효과, 글로스(Gloss) 맵 효과, 자동 노출제어 등 진일보한 그래픽 표현을 보여주고 있는 것. 향후 '아크로드'에서는 뛰어난 기상효과 엔진으로 구현된, 우수한 배경 환경 및 최신 3D 효과를 경험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편 NHN은 '아크로드'의 배경음악을 제작하는데 1억7천만원의 비용을 투자했다. 국내 유명 작곡가 정재환이 제작한 배경음악은 영화 '스타워즈', '타이타닉', '미션 임파서블' 등의 OST를 담당한 바 있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했다. 여기에 백효죽 음악 박사의 지휘로 서울시합창단의 노래가 가미됐다.

70여 명의 개발자가 참여해 현재까지 3년여에 걸쳐 제작돼온 '아크로드'는 2005년 3월 말 공개서비스를 거쳐 2~3분기 사이 상용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게임은 지난 5월 1차 비공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 15세 이용가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최적의 마케팅모델 연구해왔다"...김석환 마케팅그룹장

NHN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게임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한게임 마케팅그룹의 김석환 그룹장은 '아크로드'의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위해 각각의 모델을 치밀하게 연구해왔음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2005년 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아크로드'의 마케팅에는 일반적인 통념을 깨는 독특한 모델이 도입될 예정이다. 김 그룹장과 대화를 나눠봤다.

일반적으로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마케팅의 규모다.
"대규모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그 규모는 현재 블록버스터급 신작 게임으로 분류되는 몇몇 게임들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다."
주요 마케팅 통로는.
"지금까지 각종 매체를 통한 광고, PC방을 통한 프로모션, 제휴 마케팅, 이벤트 등은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지 검증되지 않았다. 그렇다고 MMO RPG의 마케팅에 대해 해외의 모범사례가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그간 마케팅 채널별 효과에 대해 연구분석을 해왔다. '아크로드'의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 통로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겠지만, 뭔가 새로운 형태를 띨 것이다."
구체적으로 MMO RPG의 마케팅에 대한 어떤 연구였는지.
"일례로 최근 한 달 반 정도에 걸쳐 PC방 관련 태스크포스팀(TFT)을 운영했다. 보통 PC방을 통한 게임 마케팅은 대회유치 또는 업주나 지역총판을 통한 프로모션 등 오프라인의 의존도가 높다. '아크로드'도 PC방을 통해 마케팅을 하겠지만, 방식 면에서 기존 모델과 적잖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눈여겨 보고 있는 타사 신작 게임은
"일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공개 서비스와 함께 초미의 관심을 얻고 있는 만큼,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아울러 MMO RPG 마케팅에 대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회사가 엔씨소프트이기 때문에 '길드워'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고 있다.
'아크로드'에 거는 기대는.
"모든 게임 개발사가 신작에 대해 두각을 나타내길 바랄 것이고, NHN 또한 마찬가지다. 새해에 대작게임이 많이 나오는데 그중 3강 안에 들기를 희망한다. 구체적인 숫자를 밝히긴 어렵지만, 일정 수준의 동시 접속자 수도 기대하고 있다. 그 숫자는 이용자 커뮤니티나 입소문, 게임시장의 트렌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을 담보할 수 있는 정도이다."

※현재 재생되고 있는 곡은 '아크로드'의 배경음악임

권해주기자 postma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작 게임이 쏟아진다] ②NHN의 '아크로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







절대군주의 '로망'을 찾아 떠나는 판타지 여행'아크로드' ID : garilove

한게임과 네이버로 널리 알려진 NHN의 첫 MMO RPG '아크로드'가 이제 4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앞두고 있다. 지난 3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는 1, 2차 때보다 스펙터클한 면이 한층 강화된 데다, 그 동안 지적돼 온 불안정한 서버와 버그 문제가 개선되었기 때문에 이번 4차 테스트가 기대감을 더해주고 있다.

3차 테스트에서는 주로 그래픽 효과 측면에서 괄목할만한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른바 '얼짱' 사진들에서 많이 보던 '뽀샤시' 효과를 내는 블룸 이펙트나, 질감까지 느껴질 정도로 세밀한 그래픽 효과를 부여한 글로스 맵 등 전체적인 그래픽 수준이 한 단계 올라갔다.

거기에 '정령석'과 '기원석'은 강화 아이템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로 인해, 전투 시 타격감과 화려함이 증대되어 게임의 재미가 한층 높아진다.

일단 아크로드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는 '아콘'을 5개 모아 '아크로드', 즉 절대군주의 자리에 오르는 것이다. 해당 서버에서는 누구보다 강력한 권력을 쥐고 다양한 능력을 부여 받게 되기 때문에, 모든 이용자들이 그 유혹에 빠져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골룸'처럼 그 자리를 갈망하게 될 지도 모르겠다.

또 단순히 그 목적만을 위해 흔히 말하는 '노가다'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라, 사슴과 멧돼지를 잡아 고기를 맛나게 요리도 해먹을 수 있는 등 이른바 강호의 로망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아크로드' 에서는 여타 게임들에서 문제가 되는 특정 종족이 우월하다거나, 어느 한 종족의 능력이 눈에 띄게 떨어지는 일은 없는 것 같다. 따라서 각자 취향에 따라 부담없이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어서 좋다. 지금까지 소개된 '휴먼'과 '오크' 종족 이외에, 향후 추가된다는 '문엘프', '드래곤시온' 종족도 기대된다.

서버와 버그 등의 문제점들이 조금씩 보이기도 했지만 1~3차의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거치는 동안 차차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쩌면 정식 서비스가 아닌 시범 서비스에서 이런 문제점들이 드러나는 것은 당연한 일일 수도 있다.

'아크로드'는 '리니지', '뮤', '리니지2', '라그나로크' 등 1세대 게임들의 장점들만을 골라 거기에 진일보한 그래픽을 입히고 독특한 배경 이야기를 삽입했다. 또 그 동안 MMO RPG들이 지적 받았던 단점들을 여러 가지 시스템으로 커버하고 있다.

이러한 '아크로드'가 1세대를 총정리하여 마감 도장을 찍고, 그보다 진일보한 2세대를 여는 게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해도 무리는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