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보급형이 인기…지난해 국내서 가장 많이 팔린 폰 '갤럭시A31'


소비심리 위축·5G 요금제 부담…400달러 이하 제품 판매 증가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LTE 전용폰 삼성전자 갤럭시A31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삼성전자]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LTE 전용폰 삼성전자 갤럭시A31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삼성전자]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가성비'가 좋은 보급형 모델이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 시장이 전 분기보다 20% 이상 하락했지만, 이후 삼성전자와 애플의 중저가 모델 라인업을 중심으로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였다.

5G 스마트폰 비중은 46%로 대중화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전년(26%)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난 수치다.

그럼에도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5G폰이 아닌 LTE 전용폰인 삼성전자 갤럭시A31이었다. 지난해 5월 출시된 갤럭시A31은 30만원대 출고가에도 접사를 지원하는 쿼드 카메라와 5천mAh 대용량 배터리 탑재, 삼성페이 지원 등 고사양을 갖춘 제품이다.

코로나19 속 보급형 스마트폰에 대한 선호도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400달러 이하 판매 비중은 41%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7%포인트나 늘었다. 반면 800달러 이상 판매 비중은 6%포인트 하락한 32%를 기록했다.

5G 요금제 전환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도 갤럭시A31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LTE 이용자 중심의 교체 수요를 이끌어내며 지난해 연간 밀리언셀러로 등극했다.

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S20 시리즈 부진에도 점유율 65%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켰다.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S20 시리즈 부진에도 점유율 65%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켰다.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S20 시리즈 부진에도 점유율 65%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켰다. 애플은 아이폰SE, 아이폰12 등 신제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보다 2%포인트 늘어난 2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점유율 13%로 3위에 올랐다. 벨벳, 윙 등 플래그십 모델의 부진과 중저가 모델에서도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지 못하면서 점유율이 전년보다 3%포인트 떨어졌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작년 삼성이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견조한 실적을 유지해 낼 수 있었던 데는 A시리즈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LG의 핸드셋 사업 매각·축소 검토 소식까지 전해지며 국내 시장 내 양강인 삼성과 애플의 입지가 올 한 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보급형이 인기…지난해 국내서 가장 많이 팔린 폰 '갤럭시A31'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