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BO, WBSC 규칙 변경 맞춰 '태그·터치' 용어 정의 등 변경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한국야구위원회(KBO)가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국제 대회에서의 혼선 최소화 위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반영 결정에 맟춰 관련 규칙을 맞추기로 했다.

KBO는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공식 야구규칙 변경 내용을 KBO리그에서 사용되는 공식야구규칙에 반영하기로 했다. KBO는 변경된 규칙 내용을 28일 발표했다. 지난 19일KBO에서 열린 '2021 제1차 규칙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이다.

변경된 규칙의 KBO리그 도입은 2021 시범경기부터 적용된다. KBO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국제 대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선수단 혼선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도쿄올림픽 개막에 맞춰 변경된 WBSC 규정에 맞춰 야규규칙 변경을 결정했고 2021 시범경기부터 변경 규칙을 적용하기로했다. 사진은 KBO사무국이 있는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야구회관 전경이다. [사진=조성우 기자]
한국야구위원회(KBO)는 도쿄올림픽 개막에 맞춰 변경된 WBSC 규정에 맞춰 야규규칙 변경을 결정했고 2021 시범경기부터 변경 규칙을 적용하기로했다. 사진은 KBO사무국이 있는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야구회관 전경이다. [사진=조성우 기자]

투수에게 있어서 가장 큰 변경 사항은 투수가 와인드업 및 세트포지션을 할 때 투수판에 중심발을 전부 올려놓지 않고 중심발의 일부만 닿도록 하는 것을 허용한 것이다. 해당 변경사항은 공식야구규칙 '5.07(a) 정규투구 (1)와인드업 포지션, (2)세트 포지션'에 적용했다.

기존 공식야구규칙에서 사용되는 용어인 '파울팁' 정의도 변경됐다. 타자가 친 파울팁 된 타구가 포수의 손이나 미트에 맞고 땅에 닿기 전에 포구할 경우에만 파울팁으로 인정하던 규칙을 파울팁 된 타구가 포수의 신체나 용구에 맞고 땅에 닿기 전에 포구할 경우에도 인정하기로 했다. 이는 공식야구규칙 '5.09(a) 타자아웃(2)'에 적용했다.

타자가 타격한 파울 타구로 인한 주자의 수비방해로 제 3아웃이 선언된 경우, 파울을 타격한 타자가 다음 이닝의 선두 타자로 나올 수 있도록 허용하던 것을 해당 타자가 타석을 마친 것으로 판정하기로 했다. 배트보이나 볼보이가 공을 밀거나 발로 찰 경우 고의성과 관계없이 방해로 판정하던 것을 고의성이 없다고 판단될 시에는 이를 방해로 판정하지 않기로 했다.

변경된 규칙은 각각 공식야구규칙 '6.01(a) 타자 또는 주자에 의한 방해(11)'와 '6.01(d) 의도하지 않은 방해'에 적용했다. 또한 파울팁에 더해 공식야구규칙에서 사용되는 용어인 '태그' 및 '터치'에 대한 정의를 구체화했다.

선수가 착용한 목걸이, 팔찌 등은 선수의 신체 일부분으로 간주하지 않기로 했다. 수비수가 주자의 장신구를 태그하거나 투수가 투구한 공이 타자의 장신구에 맞을 경우, 이는 각각 태그와 몸에 맞는 공으로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공식야구규칙 '6.01(i) 홈플레이트에서의 충돌(2)' 규칙에는 해당 규칙에서 명시된 '포수는 홈을 수비하는 모든 야수에게 똑같이 적용된다'는 문구가 추가됐다. 포수 외에도 홈을 수비하는 모든 수비수가 보호 받을 수 있게 됐다.

심판의 결정 또는 심판의 재정에 대한 이의 등에 대한 어떤 제소도 허용하지 않기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공식야구규칙 '7.04 제소경기'도 제소경기를 할 수 없는 것으로 바뀌었다. 다른 조항에 포함된 제소경기 관련 내용도 이를 반영해 삭제됐다.

그 외에도 투수는 타자의 시야에 방해가 될 수 있는 흰색, 회색 등의 색상 소매를 가진 언더셔츠를 착용할 수 없도록 했다. 출전정지 중인 감독, 코치, 선수의 경기장 유니폼 착용 금지 규정 및 경기장내 출입 금지 장소 등에 대한 변경 사항도 공식야구규칙에 반영한다.

도쿄올림픽은 지난해 7월 말 개막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유행) 선언 후 1년 연기됐다. 이에 따라 올해 7월 말 막을 올릴 예정이다.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hantae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KBO, WBSC 규칙 변경 맞춰 '태그·터치' 용어 정의 등 변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