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가 신약 프로젝트 본격화…10년 동안 2조1천758억 투입


초대 사업단장에 묵현상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국가 신약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앞으로 10년 동안 총 2조1천758억원이 투입된다. 초대 사업단장에 묵현상 전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이 공식 임명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 3개 부처는 4일 초대형 범부처 신약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가 신약개발사업은 유효·선도물질부터 후보물질 발굴, 비임상, 임상 1·2상과 사업화까지 신약개발 전 주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7월부터 2030년까지 10년 동안 총 2조1천758억원(국비 1조4천747억, 민간 7천11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범부처 신약 연구개발 사업이다.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장. [사진=산업부]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장. [사진=산업부]

이번 사업은 연 매출 1조원 이상의 글로벌 신약 창출과 국산 신약개발을 목표로 관계부처의 연구개발 역량을 총결집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앞으로 10년 동안 우리 제약·바이오산업의 향배를 결정할 정부의 핵심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사업단장은 앞으로 식약처,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의약품청(EMA) 등의 글로벌 규제기관의 신약 승인과 국내·외 기술이전 등을 목표로 후보물질 발굴에 나선다. 임상 연구과제의 기획·평가·관리를 비롯한 사업단 운영,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제휴 등 대외협력업무, 사업화 지원 등을 총괄한다.

묵 신임단장은 메디프론디비티 대표로 재직하던 2010년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이전을 성사시키는 등 신약개발, 사업화에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로 꼽힌다.

묵 신임단장은 2016년 12월 국가 신약개발사업의 전신인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 제3대 사업단장으로 취임해 2020년 9월 사업이 종료될 때까지 신약 품목허가 2건, 기술이전 57건 등의 성과를 내는 데 공헌한 바 있다.

묵 신임 사업단장은 “선행 사업단을 운영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초기 단계 물질 발굴에 적극적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며 “국산 신약의 세계 시장 출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가 신약 프로젝트 본격화…10년 동안 2조1천758억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