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천광역시, 자체매립지로 영흥도 최종 결정


박남춘 시장, 제2 영흥대교 건설 등 약속

[아이뉴스24 우제성 기자] 인천광역시의 신규 폐기물 매립시설인 '인천에코랜드'의 최종 후보지가 옹진군 영흥도로 확정됐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4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친환경 자체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조성 계획안을 발표했다.

인천광역시는 이에 따라 오는 2025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의1 터에 24만㎡ 규모의 '에코랜드' 를 조성할 계획이다.

총 1천193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에코랜드에는 생활폐기물을 그대로 땅에 묻는 현재 직매립 방식과는 달리 지역 내 소각장에서 처리된 생활폐기물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지하 30∼40m 깊이에 묻게 된다.

인천광역시는 매립량을 고려할 때 준공 후 40년간 해당 부지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지난해 11월 영흥도를 후보지로 발표한 뒤 옹진군 선갑도까지 포함해 최종 후보지 입지를 검토해 왔다.

그러나 선갑도는 환경 보존 가치가 큰 지역으로 각종 법적절차 진행이 매우 어렵고 해상 운송에 따른 매립장 운영비와 조성비용이 막대하다는 점 때문에 최종 후보지에서 제외됐다.

인천광역시는 매립지 조성에 반대하는 영흥도 주민들의 여론을 고려해 지역에 주어지는 혜택을 더욱 보강했다고 밝혔다.

먼저 지난해 11월 발표 때 포함되지 않았던 제2영흥대교 건설을 지역 주민들에게 약속했다.

안산 대부도 구봉도에서 영흥도 십리포를 잇는 제2영흥대교는 약 6km 길이의 2차선 교량으로 총 사업비는 2천400억 원이다.

다리가 개통되면 인천 내륙에서 영흥도까지 차로 가는 시간이 1시간에서 30분으로 단축된다.

인천광역시는 올해 추경에서 관련 용역비를 우선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완공 시점도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다.

인천광역시는 제2영흥대교 건설외에도영흥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석탄 분진 피해를 막기 위해 야적장에 돔 시설을 설치하는 한편 LNG 연료 전환과 화력발전소의 조속한 폐쇄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는 또 매년 50억 원의 영흥 발전기금을 지원하고 근린공원과 체육시설 등 주민 편익 시설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인천지역 자체 폐기물 매립지 조성 사업은 오는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사용이 종료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서울·경기·환경부도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에 따른 후속 대체 매립지를 찾기 위해 지난 1월 14일 공모를 시작했다.

인천광역시청 전경[사진=인천광역시청]
/인천=우제성 기자(godo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천광역시, 자체매립지로 영흥도 최종 결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