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초점] 文, 삼성·SK하이닉스 CEO와 소통 행보…반도체 해법 찾을까


이달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 소집…반도체 대응 전략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반도체 산업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연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반도체 산업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연다. [뉴시스]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최고경영자(CEO)를 초청해 반도체 대책을 논의한다.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 경쟁으로 한국 반도체 업체들도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 행보가 실리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이 될지, 보여주기에 그칠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소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반도체, 전기차, 조선 등 전략산업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지만 주요 의제는 공급난을 겪고 있는 반도체가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 CEO들을 초청해 산업 현황을 청취할 예정이다.

정부에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하다.

◆ 반도체 직접 챙기는 靑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반도체 업계와 간담회를 한 데 이어 이번에 청와대가 나선 것이다.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은 지난 9일 삼성전자 고위임원들과 반도체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참석한 백악관 화상회의를 앞두고 삼성전자 측의 준비 상황 등을 지원하고 조율하기 위한 자리였다.

문 대통령이 이같이 반도체 현안을 직접 챙기는 건 반도체 자립주의가 격화되는 상황 속에서 한국 반도체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분야에서도 대만 TSMC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19개 기업을 불러 반도체 회의를 열고 반도체에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에 미국 생산기지에 투자를 확대하라고 촉구한 셈이다.

◆ 실리 있는 대책 나와야

삼성전자를 비롯한 한국 반도체 기업들의 고민은 깊어질 수 밖에 없다. 미국의 투자 압박은 거세지고, 미국과 각을 세우고 있는 중국의 눈치도 봐야 한다. 홈그라운드인 한국의 생산기지도 신경을 써야 한다.

반도체 업계는 정부가 반도체 제조 시설에 세액 공제를 확대해 주고,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속에 능동적인 대응을 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에따라 이번 회의가 실리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가교가 되기를 기대하지만 '보여주기 쇼'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며 "다만 청와대 초청 자체가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고, 실효 없는 보여주기 행사가 될까 우려스러운 지점은 있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점] 文, 삼성·SK하이닉스 CEO와 소통 행보…반도체 해법 찾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