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각 임박에 금융당국 수장 연쇄 인사 가능성…금감원장 선임은?


윤석헌 금감원장 임기 오는 5월7일 만료 예정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아이뉴스24 DB]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아이뉴스24 DB]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6일께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금융당국 수장들의 연쇄 인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연쇄 인사 여파로 임기가 한달도 채 남지 않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후임 인선도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안갯속으로 빠지고 있다.

금감원에서는 관료 출신이든 민간 출신이든 합리적으로 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할텐데, 문재인 정부 말기 연쇄 인사 소용돌이에 빠지게 되면 차기 금감원장 선임의 셈법은 복잡해질 수 밖에 없다.

◆ 윤석헌 금감원장 내달 3년의 임기 만료…정부 개각으로 연쇄 인사 가능성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석헌 금감원장은 오는 5월7일 3년의 임기를 마친다.

차관급 인사인 금감원장은 '금융계의 검찰'로 불리며 금융사들에게 칼을 휘두를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업계에 끼치는 영향력이 크다. 금융위원회의 의결과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며, 국회 인사 청문회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조만간 정부가 금감원장 인선에 나설 것으로 기대되지만 하마평만 무성할 뿐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인선은 임기 만료가 임박해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윤 원장의 임기는 약 20일 정도 남은 상황으로 변수가 많다. 가장 큰 요인은 정부의 개각과 관련해 연쇄 인사의 소용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4.7 재보궐 선거 참패로 오는 16일께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장관 등 여러 부처의 장관을 한꺼번에 교체하는 개각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가 물러나면 홍 부총리가 총리 직무대행을 맡을 예정이나, 정 총리 후임자의 국회 청문회 일정이 끝날때까지만 이어지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추후 홍 부총리 교체시 후임으로는 기획재정부 출신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대사 등이다.

따라서 홍 부총리의 교체 여부·시점에 따라 금융위원장, 금감원장의 교체도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은 위원장이 개각 대상에 포함되면 자연히 금융위의 의결과 제청을 거쳐야 하는 금감원장 선임은 시일이 걸릴 수 밖에 없다.

◆ 차기 금감원장 하마평…현재로선 정은보·김종호 등 언급

현재 차기 금감원장으로는 민간, 관료 출신 인사들이 골고루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관료 출신으로는 김종호 청와대 전 민정수석,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1차관,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등이 언급되고 있다.

유력 주자로는 정은보 대사가 언급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가 정부 개각 인사 하마평에도 이름을 오르내리고 있고 행정고시 28회로 후보군 중에서는 기수가 비교적 높아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있다.

또 다른 유력주자로 꼽히는 김종호 전 수석은 행시 37회로 주로 감사원에 재직하다 2018~2020년까지 감사원 사무총장을 역임한 후 지난해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을 지냈다.

김용범 전 차관은 행시 30회로 기재부에서 몸담다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정책국장 등 주요 부서를 두루 거쳤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감사원 출신의 김종호 전 민정수석이 유력하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김용범 전 차관 얘기도 나오지만 정은보 대사는 가능성이 떨어지지 않겠냐는 얘기가 돈다"고 귀띔했다.

이밖에도 김은경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정재욱 전 KDB생명 사장, 최운열 전 국회의원 등이 차기 금감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금감원 안팎에서는 차기 금감원장에 학자 출신보다는 관료 출신이 낫지 않겠냐는 목소리가 들린다.

업계 관계자는 "교수 출신 인사인 윤 원장이 선임된 이후 3년동안 승진 규모와 복지가 줄어 직원들이 좋지 않게 평가하고 있어 학자 출신보다는 관료 출신이 상대적으로 낫지 않겠냐는 분위기가 있다"며 "금융 감독 시 각종 드라이브를 걸기보다는 잡음이 나지 않게 일을 잘할 수 있는 인사를 원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잇따른 연쇄 인사로 상황이 급변하면 한풀 꺾였던 윤 원장의 연임설이 다시 고개를 들 수도 있다. 당장 다음 대통령 선거가 내년에 예정돼 있어 마땅한 인물을 찾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는 현재로서 가능성이 낮게 점쳐진다. 당초 윤 원장의 연임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전해졌지만 지난 1월 정기인사 문제로 금감원 노동조합이 반발하면서 연임설은 다소 힘을 잃은 상태다.

노조는 정기인사에서 과거 채용비리에 연루된 인사 2명이 승진해 내부 갈등이 극에 달했고, 윤 원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효정 기자(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각 임박에 금융당국 수장 연쇄 인사 가능성…금감원장 선임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