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한은행 "더 똑똑해진 AI 챗봇 '오로라(Orora)'를 만나보세요"


봇 품질 관리 지표 신설을 통해 챗봇 정확도 향상

신한은행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인 '오로라(Orora)' 홍보 이미지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인 '오로라(Orora)' 홍보 이미지 [사진=신한은행]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신한은행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인 '오로라(Orora)'의 지식품질 관리 기능을 고도화해 고객 질의시 정답유사율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고도화는 ▲지식 품질관리체계 구축 ▲데이터분석 기반 개인화 서비스 ▲다양한 채널 연계 등을 위해 신한은행이 지난해 9월부터 추진했다.

신한은행은 300만건의 챗봇 상담이력 분석과 11만건의 지식 정비를 통해 챗봇이 고객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답변의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지식체계를 만들었다.

특히 지식품질관리 고도화에는 업계 최초로 정답유사율, 체감정답률 등 새로운 지표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은 매일 3만건 이상의 챗봇 상담이력을 전수조사해 사용자 질의에 따른 정답유사율이 평균 96%이상 유지중이다.

또 최근 질문 조회, 다빈도 질문 스크랩 등 챗봇 이용 고객 행태를 분석해 'MY 서비스'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고도화를 통해 정답률을 개선하고 지식 관리 역량을 내재화해 챗봇의 다양한 서비스 확장을 위한 기반이 됐다"며 "앞으로 신한 쏠(SOL)의 305개 서비스와 4천492개 화면을 분석해 고객들의 이용패턴에 기반한 챗봇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효정 기자(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한은행 "더 똑똑해진 AI 챗봇 '오로라(Orora)'를 만나보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