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역 교란 기획관” 정치권 공방에 靑 ‘곤혹’…백신외교 압박 수위도 커져


국민의힘 “‘방역 교란 기획관’ 탄생”… 방역-백신 분리대응 통할까

지난 2월 9일 당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월 9일 당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직제개편으로 ‘방역기획관’을 신설하며 방역-백신 분리대응 카드를 꺼내든 청와대에 곤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백신수급 공방은 청와대 방역기획관 임명 논란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방역기획관직을 신설하고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첫 비서관에 임명한 이후 인사 철회를 요구하는 정치권 목소리가 계속되면서다.

국민의힘은 이날도 공세를 이어갔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실무책임자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방역과 백신을 다 관리하는데, 그 위의 컨트롤타워에서는 2명이 지휘봉을 잡는다는 것인가. ‘방역 교란 기획관’의 탄생”이라고 했다.

야당은 기 기획관이 정부 생활방역위원회 위원이었던 시절 “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펼쳐 백신 수급에 차질을 불러일으켰다고 지적한다. 지난해 11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전 세계적으로 한국인 환자 발생 수준을 봤을 때 (백신 구매가)그렇게 급하지 않다”고 한 발언은 특히 논란이 되는 대목이다.

여기에 질병관리청, 중앙안전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등 방역 관련 범정부 조직이 이미 다양한 상황에서 또 신설된 방역기획관이 ‘옥상옥’이란 지적도 나온다.

국민청원까지 등장하며 논란이 확산하자 청와대는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라며 임명 철회 요구 등을 일축했다. 신설 방역기획관이 류근혁 대통령사회정책비서관이 담당해오던 방역과 백신수급 중 방역을 분담하고 각자의 업무에 집중하게 하려는 것이어서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기 기획관에 대해선 “기 방역관이 예방의학 전문가라는 점,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과 드라이브 스루 방식 등 방역대책 마련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신설 조직에 적합한 비서관”이라고 했다.

정부는 최근 전 세계적인 백신 확보 경쟁과 안전성에 대한 변수에 놓인 국내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 최근 1주(11~17일)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 수는 621.1명으로 전주(579.3명)보다 42명 가량 증가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불거진 ‘옥상옥’ 인사 논란에 청와대는 적잖이 당황한 기색이다.

당장은 백신 외교 성과에 부담이 커졌다. 야당에서는 백신외교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의 방미는 백신확보가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한미정상회담에서 백신외교에 큰 성과를 가지고 올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5월말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 대북정책 등 핵심 현안과 함께 코로나 대응과 백신 협력에 대해서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논의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코로나 백신 확보에 관해서 외교차원에서도 관련국 고위 인사와의 협의나 대사관 활동 등을 통해서 행정적,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당초 백신도입 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되고 추가 물량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역 교란 기획관” 정치권 공방에 靑 ‘곤혹’…백신외교 압박 수위도 커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