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이人]② '슬의생2' 신원호 감독 "조정석♥전미도, 고백→키스 2분 롱테이크"


(인터뷰)신원호 감독 "장기 기증 희망자 많아져, 감사하고 기적 같아"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99즈의 아름다운 로맨스 결말을 그리며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누군가는 태어나고 누군가는 삶을 끝내는 인생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병원에서 평범한 듯 특별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눈빛만 봐도 알 수 있는 20년지기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시즌1에 이어 시즌2까지 시청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14%(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가 넘는 시청률로 종영됐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신원호 감독이 익송 커플 연인 발전 키스신 촬영 비하인드를 전했다. [사진=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신원호 감독이 익송 커플 연인 발전 키스신 촬영 비하인드를 전했다. [사진=tvN]

조정석, 유연석, 정경호, 김대명, 전미도가 20년지기 친구로 출연해 절친 호흡을 보여줬다. 특히 시즌2 말미에는 많은 이들이 관심을 모았던 99즈의 러브라인 결말이 그려졌다. 이제 막 연인이 된 익준(조정석 분)과 송화(전미도 분) 커플을 비롯해 정원(유연석 분)과 겨울(신현빈 분), 석형(김대명 분)과 민하(안은진 분) 커플은 사랑을 더욱 키워나갔고, 준완(정경호 분)은 익순(곽선영 분)의 부대를 찾아가 같이 자장면을 먹자고 하면서 재회에 성공해 훈훈함을 안겼다.

2년이라는 긴 시간 '슬의생' 시리즈로 안방에 큰 웃음과 감동을 전한 신원호 감독은 최근 진행된 조이뉴스24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큰 관심을 얻었던 99즈 러브라인과 '슬의생'을 통해 얻은 순기능에 대해 전했다.

- 시즌2에서 시청자들의 관심이 가장 컸던 부분은 바로 99즈의 로맨스 결말이었던 것 같다. 연출하며 가장 중점에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

"물론 로맨스에 초점을 맞추고 보면 다 보이겠지만 워낙 로맨스만의 드라마가 아니다보니 러브라인의 흐름이 빠르거나 밀도가 촘촘할 수가 없다. 연출자의 입장에서 다른 장면들에 비해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아마 그런 점들 때문에 조금 더 차근히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살짝 느릿하게 호흡을 더 가져가려 했던 정도였던 것 같다. 실제 그 호흡, 그 분위기, 그 공간 속에 있는 것 같은느낌이 들도록 연출하려 했던 장면들이 많았다."

-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서 익송(조정석+전미도), 겨울정원(유연석+신현빈), 준순(정경호+곽선영), 곰곰(김대명+안은진) 커플까지, 각각 그 분위기가 다 달라서 시청자들 역시 각각 응원하고 지지하는 커플이 달랐었다. 각 커플별로 감독님께서 보여주고 싶었던 분위기나 색깔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익준이랑 송화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저희가 가장 잘 해왔던 색깔이긴 했다. 오래된 친구 사이에서 벌어지는 타이밍의 엇갈림, 여러 상황들의 엇갈림, 그 가운데서 애타는 마음과 결국엔 절절하게 이루어지는 스토리 축은 워낙 '응답' 때부터 많이 보여줬던 색깔이긴 한데, 그 때보다는 더 연한 색깔로 가야 된다고 생각했다. 친구들간의 케미를 깨뜨리지 않으면서 은근하게 시즌1과 시즌2 전체의 축이 되어줘야 했던 러브라인이라서 그 적당한 밀도를 지켜가야 하는 점을 가장 많이 신경 썼던 것 같다. 선을 넘지 않는, 조금씩 조금씩 아주 조금씩 보는 분들도, 캐릭터들도 서서히 물들도록 하려고 했다. 그래서 찍으면서 좀 과하다, 눈빛이 진하다, 너무 멜로 느낌이다 하는 것들을 많이 걸러내고 조금 더 천천히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키였던 것 같다."

"11회 마지막신에서 어쩌면 무모해 보일 수 있었던 롱테이크로 갔던 이유도 20년의 친구에서 연인이 되는 신이 후루룩 넘어가서는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친구에서 연인이 되는 순간 분명 넘기 힘든 감정들이 있다. 그 부분들이 납득되도록 연출을 하고 싶었고, 그래서 거의 2분이 가까운 롱테이크가 그 간극을 좀 채워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둘이 친구에서 연인이 되는 과정에 이렇게 긴 호흡이 있어야 보시는 분들도 그 숨막힐 듯한 공기와 분위기를 함께 느끼며 '맞아 맞아, 저럴 것 같아'라고 설득이 될 것 같았다. 느릿했던 그 신이 어떻게 보면 익준 송화 커플의 가장 큰 특징을 가장 잘 함축하고 있는 신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정원, 겨울 같은 경우, 정원이의 절절했던 마음과 신부가 되고 싶은 마음 사이의 내적 갈등, 겨울이의 가슴 아픈 짝사랑, 이런 감정들이 결국 시즌1에서는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되었다. 시즌2에서는 그 커플이 얼마나 더 단단해져 가느냐에 초점을 맞췄다. 둘이 서로에게 얼마나 좋은 사람들인지, 그리고 그 좋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기대일 때 얼마나 따뜻하고 아름다운지를 겨울정원 커플을 통해 많이 보여드리고 싶었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12회에서 겨울이가 고민하는 정원이의 등을 토닥여주는 장면이 그래서 가장 의미가 깊다고 생각한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김대명-안은진/유연석-신현빈/ 정경호-곽선영 커플이 아름다운 로맨스를 완성했다.[사진=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김대명-안은진/유연석-신현빈/ 정경호-곽선영 커플이 아름다운 로맨스를 완성했다.[사진=tvN]

"로맨스가 완성되는 과정만으로 봤을 때 시즌1의 가장 큰 축이 겨울정원이었다면 시즌2의 큰 축은 석형, 민하였다. 어찌보면 사실은 시즌1부터 차근히 쌓여져 온 러브라인이다. 석형이 가진 여러 개인사에 대한 고민이 본인 스스로 해결되어야만 사랑이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이 이 러브라인의 가장 큰 얼개였다. 시즌1에서는 그런 부분들이 충분히 쌓이고 시즌2에서는 그걸 극복해 가는 과정을 보여주려고 했다. 얼개만 보면 무거운 느낌일 수도 있는데 그 과정에서 보여지는 둘의 모습은 귀엽고 사랑스럽길 바랐다. 어쩌면 큰 틀은 묵직해 보일 수 있지만 결국은 가장 '요즘 멜로' 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던 커플이다. 사실 두 배우 모두 멜로 연기는 처음이기도 하고 여타 다른 멜로의 흐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는 점들이 많다보니 보시는 분들이 얼마나 좋아해 줄까 하는 고민도 있었는데 너무 큰 관심과 사랑을 받게 돼서 저도 그렇고 배우들도 마찬가지고 너무 감사하고 신기했다."

"준완이와 익순이 같은 경우는 어찌보면 곰곰 커플과는 반대였다.시작이나 연애 중간중간의 느낌은 귀엽고 사랑스러운 느낌이었지만 전체 얼개는 묵직해야 했다. 해서 시즌1이 재미있으면서 설레는 멜로였다면 시즌2는 정통 멜로의 색깔로 갔다. 정말 실제 그럴 법한 연인 간의 갈등들, 장거리 연애에서 나올 수 있을 법한 고민들, 서로의 직업적인 상황들 때문에 갖게 될 수 있는 어쩔 수 없는 엇갈림과 오해, 이별,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절하게 이어나가는 둘의 마음들이 잘 보여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신이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정경호와 곽선영 배우가 너무 연기를 잘해줬다. 이 짧은 신들을 어떻게 저렇게 절절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잘 표현해줬다. 시즌1에서는 둘이 서기만 해도 로맨스 코미디가 뚝딱 만들어졌다면 시즌2에서는 둘만 있으면 정통 멜로가 뚝딱 만들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정말 둘이 잘 만났다 싶은 생각이 자주 들었던 커플이었다."

- 배우들도 입을 모아 이야기했듯, '슬의생'으로 인해 의사, 간호사에 대한 인식 변화가 생겼고 그 중에서도 장기 기증 등에 대한 관심 역시 많이 커졌다는 순기능이 있었다. 이 부분에서 감독님 역시 큰 보람을 느꼈을 것 같은데 어떠한가. 감독님이 생각하는 '슬의생'이라는 작품의 의미는 무엇인가.

"사실 드라마를 만들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목적의식은 전혀 없다. 특정한 메시지를 전할테니 이걸 꼭 좀 느껴달라 하는 스타일은 전혀 아니다. 저희는 그저 보여드릴 뿐이고 그걸 어떻게 받아들이고 느끼실 지는 철저히 시청자분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주 가끔씩, 저희는 단지 보여드렸을 뿐인데 그게 어떤 실천적 행동으로 옮겨 졌다는 반응을 들을 때면,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큰 감동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결코 목표한 것은 아니었지만 좋은 마음으로 만든 우리의 이야기가 보시는 분들의 좋은 마음과 만나 좋은 행동으로 이어졌다는 얘기를 들을 때면 참 신기하고 감사하고 기적같다는 생각을 여전히 많이 하게 된다. 시즌 2 방송이 되던 중에 장기 기증 희망자가 많아졌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그 때도 마찬가지였다. 물론 장기 기증이 어떤 식으로든 강요되어선 안될 어려운 결정이지만 어쨌든 그 어려운 일에 좋은 마음들이 많이 모이게 된 것에 힘이 되었다는 게 놀라웠다. 콘텐츠가 이렇게 힘을 가질 수도 있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된 순간이었고 그래서 더 부담을 가져야겠다는 생각 역시 들었던 순간이었다."

/박진영 기자(neat2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이人]② '슬의생2' 신원호 감독 "조정석♥전미도, 고백→키스 2분 롱테이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