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부산시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이렇게 발급받으세요"


종이·전자증명서·신분증 스티커 등 발급

[아이뉴스24 변진성 기자] 부산광역시가 내달로 예상되는 방역체계 전환(위드코로나)을 앞두고 일상회복을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부산시는 4분기 예방접종 인원 확대와 백신 예방접종 완료자 인센티브 원활한 적용을 위해 '부산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4분기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예방접종 증명방법 홍보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4분기 백신 예방접종 대상자는 ▲미접종자 47만 명과 ▲12~17세 소아청소년 ▲임신부 ▲추가접종(booster shot)이 진행되는 고위험군 등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안내문. [사진=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안내문. [사진=질병관리청]

시는 계획에 따라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홍보 안내문을 구·군 예방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 구·군청 민원실, 행정복지센터 등에 비치하고, 예방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 등에 홍보 동영상을 배포하는 등 증명서 발급 방법을 적극 안내할 계획이다.

공식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은 ▲종이증명서 ▲전자증명서 ▲예방접종 스티커 등 3가지다. 종이증명서는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보건소, 예방접종센터, 접종한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거나 정부24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종이증명서는 영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어 국외에서 접종 증빙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전자증명서 발급도 가능하다. 쿠브(COOV)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본인인증을 거치면 된다. 아울러, 네이버·카카오·토스·PASS 등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통합 QR코드를 발급받으면, QR 체크인과 접종 증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종이증명서 발급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경우, 신분증을 소지하고 인근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신분증 뒷면에 부착하는 예방접종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과 같은 주민등록번호와 주소가 표기된 카드 형태 신분증에 부착하면 된다.

/부산=변진성 기자(gmc050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부산시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이렇게 발급받으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