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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 11월 맞붙는 디즈니와 넷플릭스…게임빌 사명 변경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과기정통부는 지난 5월 28㎓ 5G 주파수 정책 변경과 관련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지난 5월 28㎓ 5G 주파수 정책 변경과 관련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사진=과기정통부]

◆ 국회까지 28㎓ 5G 정책변경 요구했지만…정부 '요지부동'

28㎓ 5G 주파수 대역에 대한 정부 정책에 대해 국회를 중심으로 지적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마땅한 활용처를 찾지 못한데다 투자 효율성 확보가 어려워 이통3사는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투자를 미루고 있어서다. 이통사들의 투자비가 이용자 통신요금을 바탕으로 하는 만큼 효율적으로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이다.

게다가 전국망 서비스 대역인 3.5㎓에의 투자 속도에 대해서도 지적이 나오는 만큼 28㎓ 대신 3.5㎓에 주력하도록 하는 등의 방향 수정 필요성이 제기된다.

반면 정부는 초고주파 대역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만큼 현행을 유지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어 변화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28㎓ 5G 기지국 구축 이행률은 0.3%에 불과하다. 연말까지 4만5천215대를 구축해야 하지만 161대에 그친다. 이러한 속도라면 연말까지 구축 목표치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가 이통3사에 5차례에 걸쳐 구축을 독려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이통사은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올해까지 망 구축 의무 등의 할당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전파법 제15조 2 및 할당 공고에 따라 주파수 할당 취소 또는 이용기간 단축이 이뤄질 수 있다. 주파수 할당대가 6천223억원에 대한 반환도 없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 1일 열린 과방위 국감에서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광케이블과 와이파이6E로 하는게 더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라며 "게다가 실증사업을 한다지만 쓸 수 있는 단말기가 없는데, 왜 통신사에게 28㎓를 구축하라고 하냐"고 질타했다.

하지만 과기정통부의 입장은 단호하다. 의무구축 기간 내 기존 정책을 바꾸기는 어렵다는 것. 국감 이후 국회에도 현행대로 추진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기지국 의무구축 미달에 따른 제재와 관련해서는 주파수 회수 등의 조치는 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통사들의 상황을 인지하고 있는 만큼 실정에 맞춰 추진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14일 서울행정법원에서 KT와 LG유플러스가 문화체육관광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소송의 첫 변론이 열렸다.[사진=조은수 기자]
지난 14일 서울행정법원에서 KT와 LG유플러스가 문화체육관광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소송의 첫 변론이 열렸다.[사진=조은수 기자]

◆저작권료 다 가진 넷플릭스…토종 OTT 문체부만 집안싸움

넷플릭스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맺은 음악 저작권료 계약 때문에 토종OTT 사업자와 정부가 소송하게 된 형국이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을 소유하기 때문에 저작권료를 지불하더라도 다시 이를 돌려받는 구조로 요율에 타격이 없다.

그러나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넷플릭스와 계약한 음악 저작권요율을 토종 OTT에 요구하고, 해당 내용을 담은 징수 개정안을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정 승인하면서 갈등의 골은 걷잡을 수 없이 깊어졌다.

지난 14일 서울행정법원에서 KT와 LG유플러스가 문화체육관광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소송의 첫 변론이 열렸다.

이번 소송은 앞서 티빙, 웨이브, 왓챠 등 OTT 3개사가 문체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소송과 마찬가지로, 지난해 문체부가 수정 승인한 '음악 저작권료 징수 규정 개정안'의 처분 취소가 목적이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재판부에 이 사건 처분의 상대방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로 문체부는 제3자에 불과해 해당 징수 규정 취소 시 이익이 없고, 징수 규정 승인 절차도 적법했다고 반박했다.

해당 소송전 최초 발단은 지난해 6월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넷플릭스 계약 사례를 들어 국내 OTT에도 동일한 징수 요율인 2.5%를 받겠다고 한 것이다.

토종 OTT 사업자들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넷플릭스 계약 사례 근거로 요율 인상을 주장할 때부터 '국내 OTT는 넷플릭스와 그 형태가 다르고 신생벤처·중소기업으로, 이의 요율 적용은 성장을 가로막는다'며 반발한 바 있다.

11월 12일 디즈니+가 한국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한다. 사진은 디즈니+, 넷플릭스 요금 및 기능 비교 그래프. [사진=그래픽=아이뉴스24]
11월 12일 디즈니+가 한국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한다. 사진은 디즈니+, 넷플릭스 요금 및 기능 비교 그래프. [사진=그래픽=아이뉴스24]

◆'11월 대전' 넷플릭스 vs 디즈니+…韓 콘텐츠 전략차

글로벌 공룡 콘텐츠 기업인 월트 디즈니 컴퍼니와 넷플릭스가 11월 한국에서 맞붙는다.

지난 14일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디즈니+ 코리아 미디어데이', 'APAC 콘텐츠 쇼케이스'을 통해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의 한국 출시 계획 및 콘텐츠 전략과 라인업 등을 공개했다.

디즈니+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넷플릭스'와 가장 치열하게 경쟁 중인 OTT이다. 그 때문에 국내에서 월간 기준 이용자(MAU) 1천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대항마로 꼽혀왔다.

디즈니는 "2025년까지 50여개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라며 "이 중 상당수가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라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투자 규모나 계획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넷플릭스의 경우 지난 2016년 서비스 시작 후 현재까지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1조3천200억원을 투자 중이다. 올해는 5천500억원으로 투자 규모를 대폭 늘렸다.

또한 디즈니는 간담회에서 "선량한 기업" 및 "한국 콘텐츠 제작사들과의 상생"을 강조했다. '오징어 게임' 흥행으로 불거진 넷플릭스의 판권 및 저작권 독점 문제, 망 사용료 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넷플릭스는 어도비·아비드와 같은 편집 프로그램 기업과 함께하는 작업 노하우 웨비나를 포함해 워크숍, 기술 교류 등을 통해 한국 크리에이터 생태계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각 사]
[사진=각 사]

◆ '플랫폼 규제' 한파에도…'네카오' 3Q 실적 '맑음'

네이버와 카카오가 3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 나갈 전망이다. '규제 리스크'가 불거지며 향후 사업 확장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대두됏지만, 이와 별개로 사업의 성장성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안정적인 실적을 거뒀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향후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규제가 지속되고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축소·철수가 현실화될 경우 이후 분기 매출에는 다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는 올해 3분기 매출액 1조7천288억원, 영업이익 3천39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16.3% 증가한 액수다. 카카오는 매출액 1조6천447억원, 영업이익 2천249억원으로 매출은 49.5% 늘었고, 영업이익은 88.8% 올랐을 것으로 예측된다.

양사 모두 광고 수익과 커머스 분야에서의 수익이 3분기 실적을 이끌 전망이다. 이 중 검색광고 및 디스플레이 광고 등을 관장하는 네이버 서치플랫폼 부문과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광고 등을 담당하는 카카오 톡비즈 부문의 매출은 나란히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국정감사 이슈를 장악한 화제의 드라마 '오징어게임과 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2021년 국정감사 이슈를 장악한 화제의 드라마 '오징어게임과 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오징어게임·넷플릭스 화두…칼날 비껴간 게임업계

화제작 '오징어게임'과 넷플릭스가 주된 관심사로 부상하면서 게임업계는 국정감사 칼날을 비껴간 모습이다. 고질적 문제인 확률형 아이템이 도마에 오르긴 했지만 주요 증인이 빠지면서 예년 수준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그쳤다.

15일 국회 등에 따르면 오는 21일 열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종합 감사 증인 명단에는 주요 게임사 관계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위안부 주제 게임 제작과 관련한 질의를 위해 겜브릿지 대표 정도만 올랐을 뿐이다. 올해 열린 트럭 시위 총대 등을 증인으로 추진했으나 여야 합의 과정에서 배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올초 '메이플스토리' 확률 논란으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불려나올 것으로 예상됐던 넥슨 역시 '없던' 일이 됐다. 당초 국회 측은 관련 질의를 위해 넥슨 임원과 실무진을 증인으로 신청할 예정이었으나,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여야 증인 채택 협상이 결렬되면서 정무위 종합 감사는 증인 없이 열리게 됐기 때문이다. 이처럼 주요 증인이 빠지면서 게임업계는 올해 국정감사 사정권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연이은 트럭 시위 및 확률 논란으로 인해 국정감사에서 치열하게 다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확률형 아이템 이슈는 지난 1일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거론된 게 전부였다.

14일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구 국정감사에서는 오징어게임과 넷플릭스가 사실상 이슈를 주도했다. 국정감사에 참여한 여야 의원들은 오징어게임이 세계적으로 흥행 몰이에 성공했으나 넷플릭스가 저작권을 독점하고 있다는 점, 국내 콘텐츠 산업 생태계가 하청기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 등을 앞다퉈 짚었다.

◆게임빌, '컴투스홀딩스'로 사명 변경 추진

게임빌(이용국)은 오는 11월 30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사명을 '컴투스홀딩스'로 변경한다고 15일 발표했다.

게임빌은 내달 30일 오전 9시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결의했다. 주요 안건으로 사명 변경을 위한 정관 변경안이 상정될 예정이다.

20여년간 모바일 게임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축적해온 게임빌은 이번 사명 변경을 통해 실질적인 사업 지주사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다지고 컴투스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들과 시너지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계열사 브랜드 이미지를 통합해 고객 지향적인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게 회사 측이 제시한 목표다.

앞서 게임빌은 지주사로서의 역할 강화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게임 사업과 게임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원에 투자를 단행해 2대 주주로서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NFT 등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다양한 신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골드스푼 관련 이미지 [사진=캡처]
골드스푼 관련 이미지 [사진=캡처]

◆'상위 1%' 데이팅 앱…골드스푼, 회원 개인정보 유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 '골드스푼'이 해킹 공격을 당해 이름, 생년월일 등의 회원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골드스푼 운영사인 트리플콤마는 지난 12일 홈페이지 공지 등을 통해 "수일 전 회사 내부 정보망에 사이버 테러(랜섬웨어, 디도스, 해킹 등)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면서 "운영팀 역시 사태를 인지하고 즉각 관련 피해와 노출 경로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골드스푼은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 연매출 50억원 이상 사업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소위 '상위 1% 인맥 커뮤니티' 운영을 내세우고 있다. 회원 수는 약 13만여명에 이른다. 회원들은 전문직 자격증, 연봉 원천징수 영수증, 부동산 등기 서류 등으로 본인의 자산 현황을 인증하는 절차를 거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사고로 유출된 회원 정보는 계정 아이디,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제출 자료 등을 포함한다. 다만 주민등록번호와 인터넷주소(IP)는 개정된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수집하지 않고 계정 비밀번호도 암호화해 보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국내 인디게임사와 '어깨동무'

개발환경이 열악한 국내 인디게임사를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그 중 네이버클라우드가 클라우드 기반 원스톱 솔루션을 지원, 동반성장의 잠재성을 키우고 있어 주목된다.

넷마블, 펄어비스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아마존웹서비스(AWS)나 MS 애저를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클라우드는 인디 게임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디 게임사인 모래노리소프트, 슈퍼나드, 신디즈스튜디오 등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15일 개최한 '2021 게임 X 컨퍼런스'에서는 팀타파스의 데이터 분석 사례, 수퍼트리의 게임블록체인, 유티플러스의 메타버스플랫폼 등 네이버클라우드를 활용한 소규모 게임사들이 소개됐다.

이 중 인디게임 '용사식당'으로 글로벌 인기를 끌고 있는 팀타파스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게임리포트'를 이용했다. 이를 통해 게임상 유저들이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기획한 의도대로 게임이 진행되는지를 쉽게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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