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브로커' 송강호,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韓 男배우 최초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송강호는 28일 오후 8시 30분(현지 시각)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브로커'는 공식 폐막식에 앞서 인간 존재를 깊이 있게 성찰한 예술적 성취가 돋보이는 영화에게 수여되는 에큐메니컬상(Prize of the Ecumenical Jury)도 수상하며 겹경사를 맞았다.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사진=CJENM]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사진=CJENM]

송강호는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자 옆자리에 앉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강동원과 진한 포옹을 나누며 수상의 기쁨을 만끽했다.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한 박찬욱 감독, 주연배우 박해일과도 포옹을 이어간 송강호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강동원, 이지은(아이유), 이주영의 힘찬 박수와 함께 수상 무대에 올랐다.

"메르시 보꾸(감사합니다)"라고 입을 뗀 송강호는 "너무 감사하고 영광스럽다. 위대한 예술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작품을) 같이 해준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 배두나에게 깊은 감사와 영광을 같이 나누고 싶다"라고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동료 배우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송강호는 “(제작사 영화사 집의) 이유진 대표님, 그리고 CJ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아울러 지금 2층에 있을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왔는데 오늘 큰 선물이 된 거 같아 기쁘고, 이 트로피의 영광과 영원한 사랑을 바친다. 끝으로 대한민국의 수많은 영화팬 여러분들께 이 영광을 바친다"라고 벅찬 수상 소감을 전했다.

폐막식 종료 후 이어진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송강호는 "정말 영광스럽고, 한국 영화의 다양성을 예의주시해 주시고 박수 쳐주시고 성원을 보내주시는 여러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나"라며 겸손하게 상의 의미를 되새겼다.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사진=CJENM]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사진=CJENM]

이로써 송강호는 지난 2019년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 영광에 이어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이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한국 배우가 칸 국제영화제에서 연기상을 받은 것은 2007년 전도연의 여우주연상('밀양') 이후 두 번째다.

더불어 송강호는 '괴물 '(2006, 감독주간), '밀양'(2007, 경쟁 부문),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비경쟁 부문), '박쥐'(2009, 경쟁 부문), '기생충'(2019, 경쟁 부문), '비상선언'(2021, 비경쟁 부문), '브로커'(2022, 경쟁 부문)로 총 7번의 칸 초청을 받으며 국내 배우 중 칸 경쟁 부문 최다 진출이라는 타이틀 역시 보유하게 됐다. 또한 지난해에는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도 참여해 칸 영화제와의 남다른 인연 또한 이어갔다.

'브로커'가 수상한 에큐메니컬상은 인간 존재를 깊이 있게 성찰한 예술적 성취가 돋보이는 영화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지난해에는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가 에큐메니컬상을 받았으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2013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에 이어 칸 국제영화제에서 두 번째로 에큐메니컬상을 수상했다.

'브로커'는 오는 6월 8일 개봉된다.

/박진영 기자(neat2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브로커' 송강호,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韓 男배우 최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