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W업계 '100억원 클럽'이 뜬다


경쟁력 잣대…너도나도 "연매출 100억 달성" 총력

"'100억원 클럽' 초대장을 확보하라."

소프트웨어(SW)업체들이 '100억원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최근 국내 SW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100억원 클럽'이란 연 매출 100억원을 달성한 기업을 가리키는 말. 국내 SW 업계에서 연 매출 100억원은 '훈장'으로 통한다. SW 기업들이 제대로 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SW업계에선 매년 초 연 매출 100억원 돌파를 놓고 '희비'가 엇갈린다. 실제로 2~3개 SW기업들은 올해 초 연매출 100억원 돌파를 알리는 축포를 쏘아올렸다. 반면 아깝게 100억원 달성에 실패한 업체들은 전열을 정비, 올해는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많은 SW 업체들이 연 매출 100억원 고지 점령을 회사 성장의 1차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연 매출 100억원은 성장의 발판

국내 SW 시장은 대부분 외국계 대형 SW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다. 분야에 따라선 외국계 SW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90%를 넘을 정도다.

반면 순수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 많은 토종 업체들은 영세한 규모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외풍이 조금만 강하게 불어도 휘청거릴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 100억원 매출을 달성했다는 것은 이런 상황에서 자립 기반을 닦았다는 인증이나 다름 없다. 이제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밑천이 되고 있는 것이다.

SW 업체들이 라이선스 매출로 100억원을 이뤘다는 것은 대형 업체들과 경쟁할만한 기반을 닦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SW 매출은 제조 등 기타 산업 매출에 ㅂ해 10배의 가치를 갖는 것으로 통한다. 따라서 SW업체가 연 100억원 매출을 올렸다는 것은 다른 분야에서는 1천억원을 올린 것과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또한 연 매출 100억원을 달성한 기업들은 앞으로 연구개발(R&D) 투자를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도 있다. 티맥스소프트, 한글과컴퓨터, 안철수연구소 등 국내 SW업계 강자들이 100억원 매출을 돌파한 후 꾸준한 성장을 지속, 대형 SW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SW산업 '리더'로 자리매김

매년 수많은 SW 업체들이 100억원 클럽 가입을 경영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지난해 연 매출 100억원을 돌파한 3~4개 기업들은 앞다퉈 이를 '자랑'할 정도다.

언뜻 보기엔 100억원이란 것이 큰 의미가 없어 보일 수도 있다. 요즘엔 개인들 중에서도 '자산 100억원 클럽'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SW 업계에서 연 매출 100억원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100억원 클럽' 가입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100억원 클럽 멤버가 됐다는 것은 SW 산업 분야의 '리더'로 자리잡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지난해 약 7천개에 이르는 국내 SW 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이 가운데 연 매출 100억원 이상은 겨우 18개에 불과하다. 이는 전체의 0.2%에 이르는 수치다.

이 가운데 연 매출 500억원을 넘는 강자들도 포함돼 있다고 볼 때 이제 갓 연 매출 100억원을 넘어서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업체들의 수가 얼마나 적은 지 알 수 있다.

◆경쟁력있는 업체 선발 '기준'

SW 업계에서는 흔히 '1인당 매출 1억원이 돼야 장사가 된다'는 말이 사용된다. SW를 개발, 판매하는 '제대로 된' 사업을 펼치려면 개발자, 영업인력 등 최소 100명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통론이다. 이 기준을 위 공식에 적용해 보면 SW 업계가 100억원이라는 수치에 왜 그렇게 집착하는 지 알 수 있다.

이는 또 SW 업계가 시스템통합(SI) 사업이 아닌 패키지 SW를 개발, 판매하는 순수한 SW 사업을 진행할 때 적용되는 공식이기도 하다. 인력을 많이 동원해야 하는 SI성 사업만을 위주로 한다면 위같은 공식을 맞출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SW 업계는 '100억원 클럽'이란 것이 기술 중심의 경쟁력 있는 SW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를 가려내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업계는 앞으로 100억원 클럽에 가입, 성장할 수 있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로 국내 SW 시장이 재편돼 순수하게 기술을 중심으로 외국계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산업 구조가 갖춰지길 바라고 있다.

함정선기자 min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W업계 '100억원 클럽'이 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