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조광수 "성소수자들에게 커밍아웃 당위성 보여주고 싶었다"


[정명화기자] 오는 9월7일 국내 첫 동성 결혼식을 올리는 김조광수 감독이 성소수자들에게 커밍아웃 이후 찾을 수 있는 행복함을 보여주고자 공개결혼을 계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국내 첫 커밍아웃 영화 연출가이자 제작인 김조광수 감독이 동성연인과의 결혼을 발표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15일 오후 서울 사당동 아트나인 야외무대에서 열린 김조광수 감독 결혼 기자회견에는 김조광수 감독과 19살 연하의 약혼자 김승환씨가 참석했다.

영화사 레인보우팩토리의 대표로 재직 중인 김조광수의 감독의 피앙세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등장, 얼굴을 공개했다.

두 사람은 양가 부모님의 허락 하에 결혼에 이르게 됐으며 결혼식 축의금은 무지개(LGBT)센터를 건립에 쓸 예정이다.

결혼식은 일반적인 형태가 아닌 하나의 축제의 형태로 진행되며 공연, 영화상영, 전시회, 토크쇼, 세미나, 뮤지컬, 각종 퍼포먼스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날 약혼자를 처음 공개한 김조광수 감독은 "오는 9월7일 공개적인 장소에서 결혼식을 올릴 것"이라며 "축의금은 무지개 센터 건립에 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조광수 감독은 "우리 결혼은 불법이 아니다. 다만 합법이 아닐 뿐"이라며 "동성 결혼을 합법화 하기 위한 싸움을 동시에 벌여 입법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공개 결혼식을 통해 성소수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의미는 없는지 묻자 김감독은 "커밍아웃을 두려워할 필요 없다는 말을 하고 싶다. 커밍아웃은 대단한 용기가 없어도 된다. 내가 강요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드러내고 살면 행복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행복해지고 싶다는 욕망을 드러냈으면 한다. 가드러내면 주변인들과 더 나은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이것은 솔직해져야 가능한 일이다. 나 또한 숨어살던 시절이 있었기에 그것이 얼마나 힘들다는 걸 안다. 지금 난 행복한 척이 아니라 정말 행복하다"고 말했다.

결혼에 이르기까지 가장 힘들었던 점을 묻자 김 감독은 "이성애자와 똑같은 어려움을 겪었다. 너무 사랑해 싸우고 다퉜지만 가장 힘들었던 것은 부모님의 허락을 받는 것이었다"고 답했다.

김조광수 감독과 동성연인 김승환씨의 결혼식은 오는 9월7일 공개 예식으로 진행되며 장소 및 시간은 미정이다.

조이뉴스24 정명화기자 some@joynews24.com 사진 박영태기자 ds3fan@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조광수 "성소수자들에게 커밍아웃 당위성 보여주고 싶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