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주현 "'인간수업' 통해 사회문제 고민…n번방 엄중 처벌해야"(인터뷰)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박주현은 '인간수업'을 통해 사회 문제를 깊이 고민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n번방' 사태에 대해서도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에 출연한 배우 박주현이 8일 오후 화상 인터뷰를 갖고 작품 출연 소회 및 뒷이야기 등을 전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은 돈을 벌기 위해 죄책감 없이 범죄의 길을 선택한 고등학생들이 그로 인해 돌이킬 수 없이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인간수업'에 출연한 배우 박지현[사진=넷플릭스]
'인간수업'에 출연한 배우 박지현[사진=넷플릭스]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인 박주현은 이번이 첫 장편 드라마 데뷔다.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규리 역에 발탁됐다. 신선한 마스크와 탄탄한 연기력까지 더해 괴물 신인의 탄생을 알렸다.

박주현은 "감독님과 스태프들과 함께 굉장히 공부도 많이 하고 고생하면서 촬영을 했다. 굉장히 뿌듯하고,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 학교를 다니고 있는데, 학교에서 인기가 굉장히 좋다. 새삼스레 감사함을 느꼈다"고 드라마 공개 후의 반응을 전했다.

'인간수업'은 우리 사회의 어두운 현실과 10대들의 이면을 예리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이에 박주현은 제작진과 성범죄에 대한 공부를 하며 작품 준비를 했다고.

박주현은 "범죄자 역할이고 소재가 민감하다. 사회 문제에 공부를 많이 하고 관심을 갖게 됐다. 감독, 작가님과 한 사건에 대해 이야기도 하고 폭넓은 대화를 하면서 접근을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박주현은 작품 공개 시점과 맞물려 터진 'n번방' 사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인간수업'을 준비하며 비슷한 사례들을 찾아보고 기사도 보고 그들이 쓴 편지도 봤다"라며 "(n번방 사건은) 엄청난 충격이었다. 너무 화가 나기도 하고, 우리 현대사회에서 일어났다는 것이 가슴 아팠다. 엄격하게 처벌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을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인간작품'을 통해 사회적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도 털어놨다.

박주현은 "남동생이 둘 있다. 그래서 청소년 문제에 관심이 있는 편이었다. 이번 작품을 통해서 관심만 갖고 인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이 있나'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이런 일이 일어나면 우리 사회는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고, 한 명의 어른으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스스로에게 수업이 많이 됐다"고 말했다.

박주현이 연기한 규리는 학교 안에서는 모범생에 인싸지만, 디지털 성범죄를 저지르는 지수(김동희 분)의 위험한 동업자다.

그는 "이 작품에서 다루는 소재가 민감할 지라도 미화가 없고, 적나라하게 표현된 부분이 좋다. 이 작품을 현실적으로, 이 캐릭터가 살아있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메이크업도 받지 않고 민낯으로 촬영을 했다"고 말했다.

또한 "청소년 범죄를 저지른 아동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해주는 분을 우연히 알게 되서 도움을 받았다. 제가 고등학교 때 느꼈던 반항들. 철이 없지만 그들에게는 진지했던 고민의 순간들을 떠올렸다"고도 덧붙였다.

'인간수업'에 출연한 배우 박주현[사진=넷플릭스]
'인간수업'에 출연한 배우 박주현[사진=넷플릭스]

범죄를 저지르는 캐릭터 미화에 대해서도 경계했다. 그는 "규리를 연기할 때 중점적으로 뒀던 건 멋있고 안 멋있고도 중요하지만, 이 친구가 실제 한 명의 사람으로서 보이길 바랬다. 늘 감정을 숨기지만 미묘하게 변하는 어린 아이 같은 감정이라든가, 범죄를 저지르고 있음에도 '왜 이 일을 계속 하고 잘못된 선택을 해야 하는가' 그 원인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박규리는 쏟아진 연기 호평에 대해 "제가 말하긴 쑥스럽다"면서도 "제가 가진 목소리가 중성적이면서도, 흔한 목소리가 아니다. 목소리가 가진 힘이 아니다. 눈이 매섭다가도, 순수하게 보인다고도 이야기 해줬다. 그러한 면이 규리의 이중성, 다른 모습을 표현하는데 시너지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인간수업'은 현재 넷플릭스에서 방영 중이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mycuzmy@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주현 "'인간수업' 통해 사회문제 고민…n번방 엄중 처벌해야"(인터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