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엔솔 "코나 EV 화재 원인, 배터리 셀로 보기 어려워"


"현대차 리콜에 협조하지만 관계기관과 추가 조사 필요"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 코나 EV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협조하지만, 코나 EV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이 자사의 배터리 셀 불량으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24일 "금번 자발적 리콜 추가 실시와 관련해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다"며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천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OS EV) 2만5천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천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이다.

코나 EV [현대자동차]
코나 EV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셀 불량을 화재의 직접 원인으로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며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0월 화재의 원인으로 제시됐던 분리막 손상 관련해서는 합동 조사단의 모사실험 결과 화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엔솔 "코나 EV 화재 원인, 배터리 셀로 보기 어려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