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5G기반 디지털트윈' 사업 착수…125억원 투입


'디지털트윈'으로 공공 시설물 안전·제조시설 혁신

 [사진=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정부가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디지털트윈'을 바탕으로 시장, 병원 등 생활 밀착형 시설물 개선과 함께 제조업 혁신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5G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발표했다.

보고회는 오전과 오후로 나눠 제조산업 실증분야와 시설물 안전 분야로 각각 진행된다.

'디지털 트윈'이란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다. 현실의 실제 사물을 가상세계에 쌍둥이(twin)와 같이 동일하게 구현하고이를 실시간 제어 및 사고 예방 등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트윈 공공선도' 사업은 지역 소재의 시장, 병원 등 다양한 공공시설물 및 중소·중견기업의 제조시설물을 대상으로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하여 민간주도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3월, 자유 공모를 통해 시설물 안전과 제조산업 적용 실증 총 2개 분야에 각 1개씩의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시설물 안전 분야에서는 아리안컨소시엄을 선정, 4개 지역 공공시설물을 대상으로 디지털트윈 기반의 안전관리시스템, 에너지 효율 최적화 및 환경 관리, 감염병 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실증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제조산업 적용 실증분야에서는 한국 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KIoT) 컨소시엄이 선정돼 지역 소재의 소재·부품·장비산업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안전·생산성 등 관련 산업 특화형 디지털트윈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 예산으로 전년(99억원) 대비 약 25% 가량 증액된 125억원을 투입, 디지털트윈 산업 발전과 서비스 확산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과 우리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디지털 뉴딜의 첨병이 바로 디지털트윈"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데이터, 5G, IoT 등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핵심 기술의 집약체인 디지털트윈 시장 창출을 유도하여 대한민국이 기술 선도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5G기반 디지털트윈' 사업 착수…125억원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