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 '2021 MAMA', 대면 개최→美 진출까지…글로벌 시상식 노린다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2021 MAMA'가 대면 개최를 알리며 향후 미국 진출까지 알리는 등 글로벌 시상식을 향해 한 발 나아간다.

16일 '2021 MAMA' 글로벌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김현수 본부장, 컨벤션사업국 김동현 국장, Mnet 박찬욱 CP가 참석했다.

CJ ENM 컨벤션사업국 김동현 국장이 16일 '2021 MAMA' 글로벌 기자 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CJ ENM]
CJ ENM 컨벤션사업국 김동현 국장이 16일 '2021 MAMA' 글로벌 기자 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CJ ENM]

'2021 MAMA'는 12월 11일 오후 6시 전세계 생중계된다. 이번 시상식은 K-POP이라는 언어를 통해 국가, 인종, 세대의 벽을 넘어 편견 없이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전세계가 더 큰 하나가 되는 강력한 음악의 힘을 경험하게 한다는 'MAKE SOME NOISE'를 콘셉트로 진행된다.

박찬욱 CP는 '2021 MAMA'의 키워드로 '다름의 가치', '한계없는 도전', '편견을 깨는 새로움'을 언급했다. 박 CP는 "다른 색으로 빛나는 수백만의 보이스가 K-POP이라는 언어로 편견의 벽을 넘어 오직 음악으로 전세계가 더 큰 하나가 되는 놀라운 경험을 전할 것"이라 설명했다.

'2021 MAMA'의 호스트는 이효리가 맡았다. MAMA 역사상 첫 여성 호스트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한다. 박CP는 "이효리는 20년간 가요계에 몸 담아온 K-POP의 과거, 현재, 미래다. 올해 콘셉트와도 잘 맞아서 섭외를 위해 노력했다. 흔쾌히 응답해주셔서 모시게 됐다"고 섭외 배경을 전했다.

이번 '2021 MAMA'에서는 영국의 대표 팝 스타 에드 시런이 함께 한다. 박 CP는 "에드 시런은 방탄소년단 '퍼미션 투 댄스' 작사 작곡자로 참여해 K팝과 인연이 있다. 또 올해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은 팝 중 '배드 해빗'이라는 노래를 부른 가수다. 'MAMA' 버전으로 새로운 무대를 준비 중"이라 설명했다.

또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댄스 크루들, 워너원 3년 만의 재결합 스페셜 스테이지가 진행된다. 4세대 대표 아이돌 멤버들의 컬래버레이션 무대 역시 예정돼 있다. 박 CP는 "각자 자리에서 아티스트로 꾸준히 성장한 멤버들이 워너원 이름으로 무대에 선다. 아티스트들도 기대가 크다. 그 기대에 응하기 위해 쇼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세계 관객들이 보고 싶어하는 선물같은 무대를 만들겠다. '스우파' 8팀 전 크루도 무대에 선다. 리더 뿐만 아니라 전 크루가 출연해 무대를 준비 중이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박 CP는 "'메이크 썸 노이즈'는 가수들이 가장 원했던 것이기도 하다. 올해 가장 큰 변화는 가수와 관객이 만날 수 있는 대면 형식으로 진행된다"며 "많은 관객을 초청할 순 없지만 가수와 관객이 만나는 건 가장 큰 변화다. 정부 방역 수칙을 준수해 안전하게 진행된다. 기대해도 좋을만한 무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Mnet 박찬욱 CP가 16일 '2021 MAMA' 글로벌 기자 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CJ ENM]
Mnet 박찬욱 CP가 16일 '2021 MAMA' 글로벌 기자 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CJ ENM]

김동현 국장은 '2021 MAMA'가 타 시상식과 차별화 되는 특별한 장점을 묻는 질문에 "글로벌 하면 마마, 마마 하면 글로벌이다. 국내 시상식을 왜 해외에서 개최하냐는 말을 들었는데, 한국에서 프로그램 개념으로 (시상식을) 진행하는 것과 현지에서 팬들을 만나는 건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게 다르다. 개최지를 진화시키면서 현지 팬, 미디어들도 우리 퍼포먼스에 감탄했다. K-POP 글로벌화에 MAMA도 같이 길을 걸었다. 그 점이 가장 특징적이라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수상 부문이 너무 많다는 지적에 대해 김 국장은 "제도적으로 아티스트들의 성장과 K-POP 신의 성장에 걸맞는, 글로벌 톱티어로서 역량을 구축할 수 있게 개선, 개발하고 있다. 대중성, 전문성, 공정성을 베이스로 시상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대중성을 위해 글로벌 지표를 보강, 팬투표 부문을 신설했으며, 글로벌 시상자들을 초빙했고 외부 심사기관과 협업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결과가 나오도록 할 것"이라 설명했다.

김현수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본부장이 16일 '2021 MAMA' 글로벌 기자 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CJ ENM]
김현수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본부장이 16일 '2021 MAMA' 글로벌 기자 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CJ ENM]

'2021 MAMA'는 향후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갈 예정이다. 김현수 본부장은 "아시아 지역은 물론 미국에서 MAMA를 개최하겠다. 전세계 음악팬과 함께 하는 시상식으로 입지를 공고히 해나가겠다.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의 라인업을 섭외해 한국의 문화 트렌드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올해가 명실상부 K-POP 시상식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도전해나가겠다. K-POP 시상식의 해외 개최가 무모하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이젠 마니아층이 두터워지고 대세 장르로 두각을 나타내고 소구되고 있다. MAMA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정지원 기자(jeewonjeo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2021 MAMA', 대면 개최→美 진출까지…글로벌 시상식 노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