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19 백신 국산화 '임박'…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효능평가 착수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SK바이오 백신 'GBP510' 효능평가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코로나19 백신의 국산화 성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국내엔 8개 기업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가운데, 이 중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개발 중인 합성항원 형태 백신이 임상 3상에 착수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의 대규모 임상 3상 시험 검체에 대한 효능평가(중화항체 분석)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효능평가 대상이 된 백신은 현재 국내에서 3상 임상시험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합성항원 백신 'GBP510'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내년 상반기 중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시험 검체에 대한 효능평가를 시작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시험 검체에 대한 효능평가를 시작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GBP510'은 빌&멜린다게이츠재단,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 등의 지원을 받아 미국 워싱턴대학 항원디자인연구소(IPD)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다.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재조합(합성항원 방식) 백신이다.

현재 국내 14개 기관과 유럽, 동남아 등 해외 기관에서 만 18세 이상 성인 약 4천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 3상이 진행되고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 임상3상 시험 결과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 지난 8월 국제백신연구소 간 업무협약을 체결, 코로나19 백신의 중화항체 시험법에 대한 표준화 및 검증을 공동으로 실시했다.

이번 효능 평가는 국내에 허가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대조 백신으로 삼아, 이와 유사하거나 그 이상의 효능을 보이면 품목허가를 받게 된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앞으로 DNA 백신, mRNA 백신, 바이러스 전달체(벡터) 백신 등 다양한 백신 개발의 효능 평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의 상용화를 위한 마지막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과정이 시작됐다"며 "굳건한 민·관 공조체계를 통해 끝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검증된 시험법을 이용한 효능 평가는 백신의 사용 승인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라며 "국제백신연구소는 이 백신이 조속히 상용화돼 국내외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국립보건연구원 등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유경 국립감염병연구소 백신연구개발총괄과장은 역시 이날 오후 기자단 설명회 자리에서 "아직은 국산 백신이 개발된 게 없지만, 백신 국산화를 위해 총력 지원하겠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식약처의 품목허가를 목표로 분석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립감염병연구소는 현재 400명의 검체를 수집해 면역원성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이유경 과장은 "내년 상반기까지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검체가 계속 들어올 텐데 그때그때 분석해서 SK바이오사이언스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정민 기자(jungmin7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19 백신 국산화 '임박'…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효능평가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