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ENG, 우즈벡서 세계 6번째 GTL 플랜트 준공


28일 3조1천억원 규모 '우즈베키스탄 GTL 플랜트' 준공식 거행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우즈베키스탄에서 총 26억 2천만불 규모에 달하는 GTL(Gas-to-Liquid)플랜트를 준공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Shavkat Mirziyoyev)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압둘라 아리포프(Abdulla Aripov) 총리, 알리셰르 술타노프(Alisher Sultanov) 에너지장관 등 우즈베키스탄 정부 고위인사 및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GTL 플랜트'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준공한 우즈베키스탄 GTL 플랜트 주경 [사진=현대ENG]
현대엔지니어링이 준공한 우즈베키스탄 GTL 플랜트 주경 [사진=현대ENG]

'우즈베키스탄 GTL 플랜트'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우즈베키스탄 국영석유가스회사 등이 참여한 SPC(특수목적법인) '올틴 욜 GTL(Oltin Yo'L GTL)'로부터 수주했으며, 전 세계에 지어진 GTL 플랜트 중 여섯 번째다.

총규모만 26억 2천만불(3조1천억원)에 달하는 해당 플랜트는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남서쪽으로 약 400km 떨어진 카쉬카다르야(Kashkadarya)주(州)에 천연가스를 가공해 연 디젤 67만톤, 케로젠 27만톤, 나프타 36만톤 등 고부가가치의 석유제품들을 생산하는 석유화학플랜트 건설 프로젝트다.

한국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8억 8천만불에 달하는 금융을 제공해 대한민국 ECA 자본과 현대엔지니어링의 플랜트 분야 기술력 및 수행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한 대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국산 기자재 조달 비중이 70%에 달해 국내 중소기업의 중앙아시아 진출 및 외화가득률 향상에도 기여했다.

GTL이란, 'Gas To Liquid'의 약자로 천연가스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액체상태의 석유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통칭한다. GTL은 천연가스의 단순정제를 넘어, 화학반응을 통해 산업 전반에 활용되는 고부가가치의 석유제품으로 변환시킨다는 점에서 고난도의 기술역량이 필요한 공정이다.

이렇게 GTL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연료는 일반 원유정제제품과 달리 황, 방향족(BTX), 중금속과 같은 대기오염 유발물질의 함량이 매우 낮은 클린연료로 재탄생하며, 총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석탄과 비교하면 절반, 석유와 비교하면 70% 수준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경험을 기반으로 GTL, 올레핀 생산시설 등 첨단 기술력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석유제품 생산 플랜트 수주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ENG, 우즈벡서 세계 6번째 GTL 플랜트 준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